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대구시민의 건강안전망 실현에 최선다한다.

[대구=뉴스프리존] 박용 기자=대구의료원(의료원장 김승미)이 코로나19 장기화와 감염병 전담병원 운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취약계층을 위해 달구벌건강주치의 사업과 공공의료사업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달구벌건강주치의 (1)
달구벌건강주치의 정기회의를 개최 하고 있는 대구의료원

대구시와 대구의료원이 2014년 12월부터 시작한 달구벌건강주치의 사업은 이제 지역 취약계층 진료지원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업이 됐으며, 의료취약 계층 진료지원 사업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달구벌건강주치의 사업 전담팀은 의사 1명, 간호사 2명, 사회복지사 1명으로, 지역사회에서 발굴, 의뢰된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상담, 입원 및 외래진료, 간병 등의 복지서비스를 통합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80% 이하인 경제적 취약계층 중 달구벌건강주치의  실무추진 위원회 심의 통과 후 결정되며, 진료비의 경우 본인부담금 중 70%는 대구시에서 나머지 30%는 대구의료원에서 지원한다.

또한, 협력병원인 대구지역 5개 대형병원과의 연계로 심도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 경제적 어려움으로 의료혜택에서 소외되는 시민들에게 신속한 의료지원과 관련 기관 연계서비스 등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대구시민의 건강안전망 실현에 힘쓰고 있다.

이울러, 지난해부터는 상․하반기 ‘찾아가는 사업 설명회 개최’로 관련 기관과 더욱 적극적인 연계를 위하고, 사업 초기 의료비 지원 외 약제비 및 간병비 지원에 그치던 것을 입원물품과 구급차량 지원 등으로 분야를 확대해 더욱 세심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가정 방문서비스 1,151명, 외래진료 4,494명, 입원진료 13,308명 등 높은 성과를 내며 의료취약계층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김승미 의료원장은 “코로나19 전담병원 운영과 취약계층 지원을 병행함에 있어 어려움이 많지만 공공의료사업 또한 의료원 본연의 임무이기에 코로나19 치료와 방역은 물론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의료원 전 직원이 합심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