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록 괴정5구역 위원장의 재개발 후보지 '훑어보기'
"원주민 재정착, 일자리 확충, 규제 완화 등 뒷받침 돼야"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 부산에는 산이 많고 평지가 적은 지형적 특성 덕에 특수하게 발달한 교통환경, ‘산복도로(山腹道路)’가 있다.

‘산 중턱을 지나는 도로’를 의미하는 산복도로는 부산의 근대역사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하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인 구역으로 개발됐다가, 개항기 부두 노동자로 들어온 외지인들이 경사진 산지에 정착하면서 산복도로 판자촌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후 6·25 전쟁 때 피란민들이 몰려들었고, 1960년대부터는 산업화로 인해 설자리를 잃은 이농 인구까지 유입되는 등, 파란만장했던 대한민국과 부산의 역사를 온 몸으로 받아낸 곳이 산복도로다.

산복도로에서 내려다 본 북항 앞바다 (사진=최슬기 기자)
산복도로에서 내려다 본 북항 앞바다 (사진=최슬기 기자)

비록 고지대에 위치해 도시개발에 소외되고 낙후지역으로 남았지만, 해안과 맞닿은 지점까지 산지가 발달한 원도심의 산복도로는 탁 트인 북항 앞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최고의 오션뷰를 자랑하는 등 개발 가치와 잠재력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주영록 괴정5구역 재개발 위원장은 원주민의 안정적인 재정착과 함께 지역 일자리 확충, 재개발 규제 완화 등을 기반으로 한 원도심과 산복도로의 장밋빛 미래를 설명했다.

주 위원장은 “낭만적인 산복도로의 야경, 그리고 산복도로에서 내려다보는 북항 앞바다의 풍광은 부산의 주요 관광콘텐츠, 새로운 주거단지로써 그 잠재 가치가 높다”며 “특히 원도심은 지하철은 물론이고, 부산역과 국제여객터미널, 차량으로 20분 거리의 김해국제공항, 그리고 곧 들어서게 될 씨베이파크선 등 교통망이 우수한 사통팔달 지역”이라고 원도심의 잠재력을 치켜세웠다.

지리적 이점과 잠재가치가 높은 산복도로 일대지만, 주거 환경이 열악해 젊은 세대는 이탈하고, 고령층만 남아 활기라곤 찾아볼 수 없는 상황. 이에 대해 주 위원장은 “산복도로 주거 환경 개선사업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가뜩이나 인구 유입이 없는 지역에서, 재개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원주민들까지 사라져 지역이 침체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원주민의 정착이 곧 지역 발전의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주영록 괴정5구역 재개발 위원장 (사진=최슬기 기자)
주영록 괴정5구역 재개발 위원장 (사진=최슬기 기자)

또한 원도심이 일과 생활의 병행, ‘워라밸’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벗어난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주 위원장은 “주거지 근처에 일자리가 있어야 지역이 활성화되는 것인데, 부두를 없애는 등 항만 일자리가 없어져 원도심이 가난해졌다. 또 시청과 법원은 연제구로, 경남도청은 창원으로 이전하는 등 관공서들이 없어짐에 따라 주변 상권은 침체되고 일자리도 사라졌다. 일자리가 없으니 사람들 역시 사라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 위원장은 중구의 건물 고도제한과 같은 지나친 재개발 규제에 대한 지적도 잊지 않았다.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좋은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지역을 살리는 길이다. 기존의 강한 규제, 일부 비효율적인 규제로 인해 적시에 좋은 주거지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결국 그 지역은 사라지고 말 것”이라며 시 차원의 조속한 재개발 규제완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주 위원장은 “원주민을 내쫓는 무분별한 재개발이 아닌, 원주민의 안정적인 재정착을 기반으로 한 재개발 시도가 필요하다”며 “개발에서 소외된 원도심 및 산복도로 일대가 명품 주거지로, 명품 관광지로 우뚝 설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