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손해 거래 내역만 공개, 수익 냈던 결정적 증거 감춰...수사 촉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이 아니라 ‘김건희 주가조작 사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식거래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거둔 사실이 드러나자 윤 후보의 "손해만 보고 그냥 나왔다"는 해명이 거짓이었다면서 대국민 사과와 소환에 불응을 한 김씨에 대한 강제구인을 촉구했다.

JTBC는 전날(20일) 김씨가 2012년 11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에게서 주식을 샀으며, 7개월 뒤 팔아 약 7,000만원의 수익을 냈고 2017년에도 도이치파이낸셜 장외주식 매각으로 1,000만원이 넘는 수익을 냈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지난해 12월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지난해 12월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고용진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는 거짓 해명만 한 것이 아니라, 수익을 감추기 위해 전체 주식 거래 내역 공개를 거부하고 축소해 은폐를 시도한 정황도 드러났다"며 비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는 지난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부인 김씨의 주식거래 내역을 전체 공개하라는 패널들의 질문에  '이미 다 공개했다' '억지다' '말이 안된다'고 부인했다"며 "윤 후보는 2010년부터 1월부터 5월까지 4개월간 거래 내역을 증거라고 공개하며 김씨의 주가조작 가담 의혹을 강하게 부인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후보가) 이렇게 거짓으로 답한 이유가 분명해 보인다"며 "김씨가 다른 기간에 7,000만원 상당의 수익을 냈고, 이에 대한 세금도 3년 만에 늑장 납부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고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는 손해 봤던 거래 내역만 공개하고 김씨가 수익을 냈던 결정적 증거는 감췄다. 오히려 ‘김씨의 주가조작 가담 의혹’을 여권의 정치적 보복인냥 몰아갔다"며 "도대체 검찰총장 출신 윤 후보의 거짓말은 언제까지 되풀이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말마다 앞세웠던 ‘공정과 정의’는 윤 후보 자신과 가족에게만 비켜서 있다"며 "법을 어겼다면, 전 검찰총장의 부인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윤 후보는 거짓말과 거래 내역 축소 은폐로 국민을 기만한 것을 고개 숙여 사과하고, 김씨가 검찰 수사를 통해 진상을 고백하도록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기남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오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보도가 사실이면 김씨는 이 작전에서 돈을 댄 사람이자 돈을 번 사람일 수 있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이 아니라 '김건희 주가조작사건'도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점점 짙어지는 의혹 앞에 검찰은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라며 "검찰은 코바나콘텐츠 불법 협찬 의혹에 대해서도 공소시효 임박을 이유로 김씨를 소환조차 하지 않고, 불기소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주가조작 사건의 공소시효도 올해 말까지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이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며 "돈 대고 돈 번 자에 대한 수사를 미루고서는 이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권 회장과 주가조작 관련자들이 이미 구속됐고, 김씨의 이 사건 가담 의혹은 점점 짙어져 간다.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면서 "검찰은 국민의 분노가 더 커지기 전에 본분에 충실해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강득구 민주당 의원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기 위해서는 김씨에 대한 소환 조사가 반드시 요구된다"면서 "공정 시장질서를 파괴하는 주가조작은 중범죄로, 김씨에 대한 강제구인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 김씨는 경찰 내사보고서에 지목된 주가조작 사건 당시 전체 주식(약 1,900만주)의 4.2%, 일일거래량의 절반에 육박하는 82만주를 보유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김씨의 계좌가 주가조작에 사용된 것도 확인됐다"며 "김씨가 보유했던 막대한 주식 물량과 주식계좌 제공, 통정매매 등의 양상으로 볼 때 김씨에 대한 조사 없이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제보에 따르면, 김씨 측은 이번 주가조작 사건과 무관해 출석할 이유가 없다는 식의 논리를 폈다고 한다.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백 번 양보해서 김씨가 권 회장 등과 사전 공모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본인이 전주 역할을 하며 주식계좌와 현금 10억원까지 제공했음에도 반성하는 태도가 보이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강 의원은 "경찰의 내사보고서가 사실이고 주가조작이 실패한 게 아니라면, 김씨 또한 수십억 원의 차익을 얻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주가조작 사건에서 누가 공모공동정범이 되는지 여부는 무엇보다 주가조작 범죄로 실제 불법 이득을 취한 전주가 누구냐가 될 수밖에 없다. 이제 김씨에 대한 조사를 더 미룰 명분이 없다"고 피력했다.

그는 "(1차 소환에 이어) 또한번 김씨가 정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하는 경우 체포영장 발부 등 강제구인을 통한 수사를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만일 검찰이 김씨 측에 대한 소환조사 없이 사건을 무마하려 한다면 이는 납득하기 어려운 특혜일 뿐 아니라, 국민의 법 감정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불공정한 제식구 감싸기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