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대통령이 되면 배달특급 전국화...민간업체 피해 안주고 상호경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경기  여주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배달•주문등 배달 플랫폼을 국가가 책임제야 한다"고 밝혔다.(사진=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경기 여주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배달·주문 등 배달 플랫폼을 국가가 책임제야 한다"고 밝혔다.(사진=민주당)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배달·주문 등 ‘배달 플랫폼’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24일 이 후보는 경기도 여주시 한 떡케이크 가게를 방문한 자리에서 배달 플랫폼과 관련해 "배달시스템이나 주문시스템은 공공인프라로 깔아주고, 그 안에서 경쟁하게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떡케이크 가게 사장 등과 도가니탕을 배달시켜 함께 먹으며 배달앱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며, "이런 것은 디지털 사회간접자본(SOC)이라 불린다. 경쟁을 하든지 아니면 기본적으로 국가가 책임져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배달의 민족과 같은 민간 배달앱에서 높은 랭킹으로 올라가면 수수료가 안 붙는다"는 떡가게 사장님의 이야기를 듣고는 "참 문제다. 잔인하게 경쟁을 시키는 것이다. 독점하면 과해진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배달특급을 전국화하려 한다. 조그만 시·군이 하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지만 인프라를 깔아두고 관리만 거기서 하면 비용이 거의 안 든다"고 했다.

아울러 "현재 배달의 민족이나 민간업체에 주문하면 10%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지만, 여기에 주문하면 수수료를 1%만 내면 된다"면서 "배달의 민족이나 민간업체에 피해를 주는 건 아니고 그것이 상호 경쟁하는 것이고 그게 우리가 서로 잘사는 길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후보는 "자영업은 우리 경제를 떠받치고 고용을 책임지는 중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정부 정책에서도 중요하게 배려해야 한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자영업자의 매출을 지원해 주는 것이다. 대형 유통기업들이 독점하지 않고, 일정 부분은 골목상권이 나눠 갖도록 하는 현실적 방법이 지역화폐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