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위해 2월중으로 사업성 상향방안 제출 예정

[경기=뉴스프리존] 주영주 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L=3.86km)과 관련, 지난 1월 13일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 성남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차 점검회의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성남시청(사진=주영주 기자)
성남시청(사진=주영주 기자)

성남시는 이 자리에서 사업성 상향을 위한 판교제2테크노밸리 추가 수요 및 개발계획, 판교구청사, 알파돔, 현대중공업 등 신축 대형 건축물 등 미래수요 반영을 요청했다.참고로 이번 점검회의는 현재까지 진행한 분석결과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회의를 진행했으며, 원칙적으로 비공개로 진행된 부분이라 경제성 B/C(비용 대비 편익)는 전혀 공개되지 않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는 경제성 B/C 이외에도 사업의 추진의지, 필요성, 정책효과(일자리 효과, 생활여건 영향, 환경성 평가, 안전성 평가) 등을 담아 정책성 평가를 수행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지난 1월 10일 지하철 8호선 예비타당성조사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정책성 평가 보고서를 면밀히 작성하여 이미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제출한 바 있다. 

성남시는 향후 경제성 향상 방안(비용 최소, 교통수요 극대화 등)과 이와 더불어 판교제2테크노밸리 추가 수요, 대규모 개발사업 및 건축물 계획의 증빙자료(건축물 승인서 및 고시문 등 등)을 제출해 경제성 B/C가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하철 8호선이 판교까지 연장되면 월곶~판교선, 경강선, 신분당선과 판교역에서 환승돼 지역간 광역 전철망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사업임을 인근 지자체에 설득해 인천, 수원, 용인, 시흥, 안양, 의왕, 광주시의 지지를 공문으로 받은 바 있다. 또한 93만 주민들의 호응과 지지를 얻고자 지하철 역사,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주민의견수렴 및 챌린지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향후 경제성 상향방안을 제출하면 2차 점검회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므로,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