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특별연합 사무소 창원 유치전 뛰어들어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허성무 창원시장이 26일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 경남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브리핑을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적 출범을 기대한다"면서 ▲소통과 투명성 ▲자치권 존중 ▲사무소 선정의 객관성 확보 등 균형발전과 상생을 위한 원칙을 부울경 메가시티에 건의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를 창원으로 유치해야 한다며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를 창원으로 유치해야 한다며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경남도민들과 부산 울산 시민들이 다함께 잘 살 수 있는 새로운 거버넌스를 부울경 추진 원칙으로 건의한 허 시장은 "광역시·도에서 정한대로 무조건 따르라는 일방통행식 추진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출범과정 전반에서의 소통과 투명성 강조했다.

사실상 부울경 특별연합의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규약안’ 작성 과정에서 규약안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도내 시·군 지자체와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없어, 규약안이 새로운 갈등의 불씨로 남을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설명이다.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로서 정부와 전국 지자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추진 과정을 보면 우려되는 점들이 있다고 지적한 허 시장은 부산·울산의 자치구와 경남 18개 시·군 사이에 행정여건이나 구조, 재정력, 독자적 계획 수립의 권한과 역량에 있어 차이를 인정하고 시·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의 지역경계를 넘나드는 초광역사무를 수행하지만 그 사무의 범위나 지역은 기초자치단체와 깊이 관련되어있을 수 밖에 없다"며 "특별연합의 사무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사무가 중첩되는 경우 특별연합 회의에서 관련된 지방자치단체가 의견을 제출하고 협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허 시장은 최근 언론을 통해 논란이 된 부울경 특별연합 사무소 위치에 대해 “도시 상징성, 부울경 전체를 아우르는 지리적 여건, 인프라, 효율성 등 제반 사항을 고려했을 때, 부울경 특별연합 사무소의 최적지는 단연 경남”이라면서 “부울경 메가시티의 거점도시인 창원특례시도 공정한 경쟁을 통해 사무소 유치에 뛰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