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문 너머로 어머니에게 세배만 드리고 손 한번 잡지 못해 가슴이 미어집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다섯 번째 명절을 맞는 가운데 노인들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에서 대면 면회 금지로 애절한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경북 칠곡군에 사는 정주식(63) 씨는 설을 하루 앞둔 31일 아내와 함께 동명면에 있는 양로원 '성모애덕의 집'을 찾았다.

이곳에서 생활하는 구순의 어머니 김남례 씨를 면회하기 위해서다.

정 씨 부부는 명절을 맞아 혹시 어머니를 만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양로원을 방문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강화된 거리 두기로 대면 면회를 하지 못했다.

양로원 측은 면회실에 돗자리와 방석을 마련해 이들이 유리문 너머로 어머니에게 세배를 드리도록 했다.

정 씨 부부는 김 씨에게 큰절을 올리고 면회실 바깥 유리창 너머로 한참 동안 어머니를 지켜봤다.

백발의 어머니 김 씨는 "내 걱정 하지 말고 올해도 건강 또 건강해야 한다"며 아들 부부에게 새해 덕담을 건넸다.

이들 모자에게 허용된 설 만남은 이것이 전부였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함께 식사는 물론 손을 잡지도 못하고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정 씨는 "아버지 차례를 지내기 위해 집에 오고 싶어 하실 어머니 마음을 생각하니 죄를 짓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자녀들뿐 아니라 시설에 입소한 부모들의 스트레스도 크다.

칠곡군 한 요양병원 측은 "명절이 다가오면 단절감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으로 짜증 내고 고함치는 어르신들이 많아진다"고 밝혔다.

이금미 성모애덕의 집 사무국장은 "코로나 이전 설 연휴가 되면 많은 어르신이 외출·외박을 나갔으나 지금은 가족 문의 전화만 이어진다"며 "전화로 어르신 상태를 전하고 영상통화를 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칠곡군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해 대면 면회를 금지하고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단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등 방역 활동을 강화했다. 지역에서는 요양원, 양로원, 요양병원 총 33곳에 1천여 명이 입원 또는 요양하고 있다.

백선기 칠곡 군수는 "코로나19 종식을 통해 가족 정이 다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