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1일, 일제 강제동원의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을 일본 정부가 올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후보로 공식 결정했다.

한국의 강한 반발 속에 일본이 추천을 강행해 심사 과정부터 난항이 이어질 것으로 유네스코를 무대로 한국과 일본의 역사 논쟁이 격렬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 모두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내년 여름에 최종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내년 5월쯤 나올 유네스코 자문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ICOMOS)의 권고를 통해 결과를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유네스코가 한국과 일본이 사도 광산 문제에 관해 양자 협의를 하도록 촉구하고 이로 인해 심사가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교도통신이 관측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각의에서 후보 추천 방침을 공식 결정(閣議)에서 2023년 세계유산 등록을 목표로 하는 일본 후보로 사도 광산을 추천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일본 정부는 추천서를 이날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다. 기시다 총리가 주재한 각의에서 일본 정부는 사도 광산을 올해 세계유산 후보로 추천하기로 한 전날 관계부처 연락회의 결과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사도 광산을 올해 일본의 세계유산 후보로 공식 추천하게 됐다. 일본 정부는 후보 추천서를 유네스코 파리 본부에 현지 시간으로 오늘 중 제출할 방침이다.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심사가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내년 여름쯤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측은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1603∼1867년)까지로 한정해 일제 강점기 역사를 제외한 채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려고 한다.

이뿐 아니라 지난 2015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군함도에 대해 강제동원 역사를 담기로 한 약속을 여전히 지키지 않고 있는 점도 일본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사도 광산에 대한 후보 결정과 함께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 정부도 이미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면서 국제사회를 상대로 전면적인 외교전을 예고하고 있다.

당초 일본 외무성 등은 지난 2015년 군함도 사례 등을 의식해 한국의 반발 속에 세계유산 등재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고 후보 추천을 미루는 것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정부 내 움직임에 대해 아베 전 총리와 다카이치 자민당 정조회장 등은 "일본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며 올해 추천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왔다.

일본 내 우익세력의 압박 등으로 추천을 강행한 기시다 내각이 앞으로의 심사 과정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