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 농업기술원, 농약허용물질관리제 등록약제로 예방적 방제 당부

잿빛곰팡이병.(사진=충남도청)
잿빛곰팡이병.(사진=충남도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봄 출하를 앞둔 쪽파의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등록된 약제를 활용한 예방적 방제가 중요하다고 4일 밝혔다.

쪽파 잿빛곰팡이병은 이달 중‧하순경부터 병 발생이 시작되는 만큼 초‧중순부터 예방적 방제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증상은 주로 잎 끝 조금 아래쪽에서부터 병반이 시작돼 병이 진전되면서 잎이 무르고 꺾이는 증상을 보인다.

심할 경우 잎 표면에 무수한 잿빛 포자가 형성되며 쪽파 전체가 무르고, 시들어 큰 피해를 준다.

잿빛곰팡이병은 15도 내외의 저온·다습한 환경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외부 온도가 상승하는 낮 시간에는 환기가 중요하다.

야간에는 적정 온도 관리로 하우스 비닐과 식물체에 이슬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병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온도와 습도 관리가 어려운 노지재배는 평균기온이 오르고 안개가 잦거나 다습한 기상변화에 따라 병 발생 전에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병원균은 균핵과 분생포자 형태로 토양이나 식물체 잔재에서 생존하기 때문에 병든 포기는 제거하고,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등록된 쪽파 적용약제를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미경 친환경농업과 연구사는 “봄철 쪽파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잿빛곰팡이병의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며 “예방적 약제 방제와 시설하우스의 습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