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엑스포 유치, 부울경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등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가덕신공항을 2029년까지 개항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6일 오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꿈꾸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부・울・경 메가시티의 중심으로 부산의 위상을 다시 세우겠다”며 부산 9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산 9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산 9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민주당 부산선대위

이 후보는 가장 먼저 “가덕도 신공항을 2029년까지 개항하고 연계 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와 관련해 가덕신공항 건설공단, 가덕신공항공사를 적기에 신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반 마련도 공약했다. 이 후보는 “국무총리를 추진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세계박람회 조사단 현장 방문 시 제가 직접 영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을 해운산업 메카와 수소경제 허브로 육성하고, 블록체인 특구를 활성화해 핀테크·디지털자산거래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며 이와 관련해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진흥원 설립’을 약속했다.

여섯 번째 공약으로는 부산을 글로벌 문화・예술・관광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산 9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선대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부산 9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선대위

또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울산~양산~김해를 연결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재정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하단~녹산선’은 가덕신공항을 비롯해 진해 웅동~경남도청까지 구간 연장을 적극 모색,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및 가덕대교~송정IC 고가도로와 같은 광역도로 확충, 동해선과 경전선의 기종점이자 부산의 도심과 가덕도 신공항의 연결점이 될 부전역을 ‘부울경 메가시티 중앙역’으로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경부선 철도 지하화 ▲부산 내 의료격차 해소 및 공공의료 벨트 완성(서부산의료원 적기 개원 및 침례병원의 공공병원화 지원) 등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오랫동안 부산이 염원해온 가덕도 신공항, 민주당이 해냈다. 95% 이상의 공약 이행률을 자랑하는 저 이재명, 앞으로도 국민과의 약속을 천금처럼 지킬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5일 해운대 이벤트광장에서 부산시민들에게 지지연설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선대위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