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 권애진 기자= ‘돼지’가 사라졌다는 사건을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나가는 극단 표표의 두 번째 작품 '돼지사냥'이 배우들의 실감 나는 즉흥연기와 1인 2역을 색다르게 연기하는 배우들의 속도감 있는 변신으로 5인의 배우가 8인 역을 번갈아 가며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돈과 권력을 맴도는 소시민들의 일상과 그 일상을 지배하는 가치관을 조명해주었다.

Ep.1(새벽 서부리 마을 뒷산) 생돼지고기 전문식당이 많은 서부리에 300근이 넘는 씨돼지가 사라졌다! 탈출한 돼지를 잡으려는 동네사람 천씨와 방씨. 탈옥한 돼지를 잡으려는 비밀 수사관이 새벽 동네 뒷산에서 조우한다. 천씨와 방씨는 비밀 수사관을 간첩으로 오인하여 동네지서에 신고를 하는데... /(사진=Aejin Kwoun)
Ep.1(새벽 서부리 마을 뒷산) 생돼지고기 전문식당이 많은 서부리에 300근이 넘는 씨돼지가 사라졌다! 탈출한 돼지를 잡으려는 동네사람 천씨와 방씨. 탈옥한 돼지를 잡으려는 비밀 수사관이 새벽 동네 뒷산에서 조우한다. 천씨와 방씨는 비밀 수사관을 간첩으로 오인하여 동네지서에 신고를 하는데...8년만에 무대에 복귀한 한승도 배우는 그 공백이 느껴지지 않는 연기로 끊임없는 에너지로 관객들을 포복절도하게 만들어 주었다. /(사진=Aejin Kwoun)

‘칠수와 만수’로 동아연극상 연출상과 백상예술상 연출상을 받으며, ‘늘근 도둑 이야기’ 등에서 작가로 인간의 왜곡된 욕망을 이야기하지만 쉬지 않는 웃음 폭탄을 선사하는 이상우 작가의 속도감 넘치는 희곡을 무대 위에 연출한 김용현 연출은 대학로에 나와 무대디자이너로 만났던 이번 작품을 이번에는 연출로 만나며, 관객들에게 애정이 가득 담긴 즐거움을 선사해 주었다. ‘돼지’라 불리는 탈옥범을 찾는 사람들과, 서부리 마을 돼지 할매가 기르던 씨돼지를 찾는 사람들의 흥미로운 상황의 이야기는 연극이라는 거울에 비친 우리 모습을 이야기한다.

EP2.(아수라장이 된 지서)정년을 앞둔 말년경사 지서장이 있는 지서는 간첩신고와 욕쟁이 할매의 돼지 찾기 소리 등으로 시끌벅적하다. "우리 돼지 찾아내라!" 할매는 마음이 조급하다. 지서장을 붙들고 우리 돼지를 찾아 달라고 한탄하는데...그 자체로 아수라장이다. /(사진=Aejin Kwoun)
EP2.(아수라장이 된 지서)정년을 앞둔 말년경사 지서장이 있는 지서는 간첩신고와 욕쟁이 할매의 돼지 찾기 소리 등으로 시끌벅적하다. "우리 돼지 찾아내라!" 할매는 마음이 조급하다. 지서장을 붙들고 우리 돼지를 찾아 달라고 한탄하는데...그 자체로 아수라장이다. 지서장 역할은 성노진 배우와 서동갑 배우의 투캐스팅으로 배우마다 다른 에너지로 전혀 다른 무대를 선사해 주었다. /(사진=Aejin Kwoun)

‘돼지’가 사라졌다는 사건을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가며 사람들의 소문과 오해로 아수라장이 된 마을 사람들의 해프닝이 계속해서 펼쳐지는 '돼지사냥'은 지난 1월 19일부터 1월 30일까지 연우소극장에서 관객들에게 짧지만 강렬한 웃음을 안겨주었다. 남성 중심 이데올로기, 진짜보다 가짜가 대접받은 풍조, 진실보다 거짓이 통하는 사회, 소문과 오해의 연쇄반응, 끝없는 거짓말 게임들로 이루어져 있는 이 연극은 일상의 단편들을 반복기법을 통해 보여준다.

Ep3(원조(元祖) vs 본조(本祖))한편, 에는 회장이 주인인 '원조서부리쌩돼지식육식당'과 구회장이 주인인 '본조서부리쌩돼지고기식육식당'이 있다. 군 의회 출마를 앞둔 선후배관계인 신회장과 구회장은 '원조식당' 싸움으로 지서장에게 와서 하소연한다. 그리고 선거에 힘도 써 달라는 말도 한마디... /(사진=Aejin Kwoun)
Ep3(원조(元祖) vs 본조(本祖))한편에는 회장이 주인인 '원조서부리쌩돼지식육식당'과 구회장이 주인인 '본조서부리쌩돼지고기식육식당'이 있다. 군 의회 출마를 앞둔 선후배관계인 신회장과 구회장은 '원조식당' 싸움으로 지서장에게 와서 하소연한다. 그리고 선거에 힘도 써 달라는 말도 한마디... /(사진=Aejin Kwoun)

"아무 생각 없이 바라보고 있는 일상이 당신의 세상을 파괴하고 있다"라고 우리에게 말하는 이번 작품에서 동일배우가 소화하는 여러 배역은 모두 극 중에서 상반될 역할들로 더욱 아이러니한 폭소를 제공한다. 아무 생각 없이 바라보는 해프닝 속에 동일사건은 그 사건에 등장하는 인물들 각각의 입장으로 반복된다. 그리고 반복기법은 거울 효과로 변형되기도 하며, 웃음을 이용해 관객의 일상에 대한 통념을 바꿔주려고 시도한다.

Ep4(은밀한 장소) 유혹의 노래를 부르며 등장하는 가락이. 가락이는 서부리 다방 에이스다. 군의회 출마를 앞둔 신회장과 구회장은 서로 은밀한 장소에서 가락이를 거액의 돈을 주고 매수한다. "가락이와 부적절한 관계다!"라는 유언비어를 날조하여 서로를 비방하려 한다. /(사진=Aejin Kwoun)
Ep4(은밀한 장소) 유혹의 노래를 부르며 등장하는 가락이. 가락이는 서부리 다방 에이스다. 군의회 출마를 앞둔 신회장과 구회장은 서로 은밀한 장소에서 가락이를 거액의 돈을 주고 매수한다. "가락이와 부적절한 관계다!"라는 유언비어를 날조하여 서로를 비방하려 한다. /(사진=Aejin Kwoun)

‘당당하게, 하늘처럼 청명하게, 명확하게’를 지향하고 있는 극단 표표는 서로가 연극을 통해 웃어보자고 말한다. 연극을 보는 사람들이 단순하고 가벼운 웃음이 아닌 보람 있는 웃음을 갖게 하는 것이 극단의 지향점으로 75분간 펼쳐진 코믹 세태 풍자극은 무대 위 바쁘게 움직이는 배우들을 보며 그 에너지를 느끼면서 웃다 보면 어느새 끝나버린 공연에 아쉬움을 느끼게 된다.

"돼지사냥"을 함께 만든 사람들 /(사진=Aejin Kwoun)
'돼지사냥'을 함께 만든 사람들_연출(김용현), 음악감독(박소연), 지서장(서동갑), 조명감독(신경태), 조연출(황혜민), 지서장(성노진), 기획(김상화), 방씨/구회장(한승도), 할매/가락이(김소민), 천씨/신회장(황성현), 수사관(박주연), 기획(우지현) | "어우러진다. 배우들이 움직이는 동안 음악은 계속되고 무대는 한 그루 나무처럼 묵묵히 바라보며 암전은 밤하늘 별똥별처럼, 또 다른 리듬을 만들어 낸다. 글이 재밌다. 배우들이 말이 즐겁다. 음악과 함께 어우러지니 맛이 난다. 글은 말이 되어 날아다닌다. 말 속에 글을 찾고 글은 말 속에 리듬이 되어 귓가를 간지럽힌다."(연출의 말) /(사진=Aejin Kwoun)

무대 위에 ‘돼지’는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다만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끊임없이 반복되고 반복된다. 다양한 욕망을 가지고 있는 작은 마을에서 볼 수 있는 인간 군상은 지금 우리 사회와 다를 바 없다. “이번 작품을 준비하며 글과 배우들의 말 그리고 함께 하는 동료들의 맛, 글과 말 그리고 맛이 공연을 준비하는 내내 머릿속을 맴돌았다”라고 소회를 말하는 김용현 연출은 “생각하게 하면 재미도 생긴다. 재미는 웃음만이 아니니까”라고 웃음 뒤 느껴지는 씁쓸함에 대해 좀 더 생각을 해 보라고 말을 건넨다.

길지 않은 시간 동안 폭발적인 에너지를 관객들에게 선사해 준 이번 작품에 이은 극단 표표의 다음 행보도 궁금해진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