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확대 필요, 부족하면 당선자로서 긴급 확대 추경 다시 요구"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코로나 19 대응과정에서 발생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와 관련, "그 과정에서 부담하게 된 부채에 대해서도 모두 국가가 책임지조록 강력한 조치를 반드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추경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또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3월 9일 선거가 끝난 후에 당선자의 입장에서 정부의 긴급 확대 추경을 다시 요구하고, 또 필요하다면 긴급재정명령을 통해서라도 기존의 우리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 완전하게 보상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시·도당 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시·도당 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현재 코로나 위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이 너무나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며 "고통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코로나19 때문이지만 결국 국민 모두가 또는 정부, 국가가 담당해야 될 손실을 특정 영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상당 부분을 감당하게 되면서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게 분명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세계 국가들이 엄청난 재정을 투입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지원했던 것도 결국 이런 차원에서 국가의 역할을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대신한다는 차원에서 시작된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현재 추경과 관련해서 많은 논쟁들이 있는데 야당이 35조원 얘기는 하면서, 기존에 이미 확정된 예산을 삭감해서 재원을 만들라고 하는 실현 불가능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며 "결국 입으로 추경 확대를 주장하면서 실질적으로는 그것을 저지하는 이중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야당에서도 생각을 바꿔서 진정 국민들의 고통을 생각해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 예산을 삭감해서 만들라는 불가능한 조건을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이번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우리 국민들께서 모두가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그렇지만 특정 소수가 전체 국민들을 위해서 희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가 완전하게 보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