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권력자의 오만 본색 드러난 망언"
조승래 "尹 검찰공화국의 공포정치, 정지보복 노골화…경악스럽다"
황운하 "실제로 대통령 된다면 대한민국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끔찍"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시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에 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노골적인 정치보복 선언"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을 선언과 관련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을 선언과 관련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우상호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골적인 정치보복을 선언했다. 문재인 정부가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는 것은 '사기'라는 악담까지 퍼부었다"며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권력자의 오만 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다"라고 비판했다.

우 총괄본부장은 "문 정부를 향해 보복의 칼을 겨누는 것은 국가적 위기 상황을 혼란으로 몰아넣는 망국적 분열과 갈등의 정치"라며 "이미 특권적 검찰권력을 남용해 자기편은 눈감아주고, 반대편 보복으로 점철돼온 윤 후보의 삶의 궤적에서 정치보복은 예고돼 있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치보복은 온 국민이 피와 땀으로 일구어온 민주주의를 짓밟는 폭거이자 대한민국을 분열과 증오로 역행시키는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윤 후보는 정치보복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 선대위는 현재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단호하게 행동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가) 정치 보복은 없다고 선언하고 정치보복을 근절하기 위해 애썼던 역대 정부의 노력을 비웃듯 집권하기도 전에 정치보복부터 공개 천명하고 나섰다"며 "대통령이 되면 더 거친 보복의 칼날을 휘두르겠다니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왜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실이 필요 없다고 했는지 알 것 같다. 친위부대가 장악한 검찰이면 충분하다는 것이었다"며 "문 정부는 적폐라고 미리 결론부터 정해놓고 나올 때까지 털겠다는 것이냐. 과연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화신답다"고 일갈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배우자 김건희씨도 (7시간 통화) 녹취록에서 집권하면 가만 안두겠다고 말했다"며 "배우자는 언론보복을 공언하고, 남편은 정치보복을 선언하다니 부부가 공포정치를 예고했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의 친위부대로 검찰공화국을 만들어 공포정치를 하겠다는 선언하는 배포가 놀랍다"면서 "윤 후보는 적폐청산 운운하며 정치보복을 공언한 데 대해서 즉각 사과하고, 측근을 통한 공포 정치를 근절하겠다고 선언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운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는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자신의 최측근들을 검찰 최고위직에 앉힌 후 검찰권을 사유화해 전 정권사람들을 제대로 손보겠다는 정치보복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산적한 국정과제와 민생은 나몰라라 하며 허구한 날 검찰권을 무기로 복수혈전을 치르며, 날을 지새울게 예상되는 사람이 실제로 대통령이 된다면 대한민국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힐난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공개된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