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보복·증오·갈등·분열이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어"
윤호중 "반드시 승리해 尹사단 손아귀에 놀아나는 검찰공화국 막겠다"
박완주 "文정부 적폐청산 수사 필요하다면 尹 후보가 그 첫번째일 것"
박찬대 "국민통합 필요할 때 중오·복수 공언하면서 지지세 결집에만 골몰"
채이배 "검찰총장을 겸임하는 대통령 할 건가…검찰총장에서 벗어나야"
김태년 "민주공화국 대한민국호 선장 자격이 없는 정말 형편없는 후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수사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 "윤 후보가 꿈꾸는 나라, 정치보복이 당연한 나라"라며 총공세를 가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한국노총과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많은 대선 과정을 지켜봤지만, 후보가 정치보복을 사실상 공언하는 것은 본일이 없다"며 "보복이 아니라 통합의 길로 가시길 참으로, 진심으로 권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위해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데, 보복 또는 증오, 갈등, 분열이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후보가 꿈꾸는 나라의 청사진이 드러났다"며 "촛불집회와 민주주의는 무법천지이고 사법 처리 대상인 나라, 검찰의 정치보복이 당연한 나라, 윤석열 사단이 득세하는 검찰 공화국, 특수검사 만만세인 나라"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 출신의 대선후보가 아무렇지도 않게 보복 수사를 공약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반드시 승리해서 대한민국이 윤석열 사단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검찰 공화국이 되는 일만큼은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어제는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의 날이었다"며 "가히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질문도 답도 모두 틀렸다.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은 대통령 후보가 아닌 검찰에 물었어야 맞다"며 "'해야죠, 돼야죠'라는 답도 대통령 후보가 아닌 검사 윤석열일 때만 맞는 대답"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윤 후보는 아직도 검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면서 "한평생 검사만 했던 윤 후보이기에 행정부의 수반을 꿈꾸면서도 그토록 쉽게 하명 수사하겠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의장은 "법과 시스템은 대통령이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삼권분립은 민주주의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삼권분립의 기본을 흐려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죄, 갈등과 혐오를 조장해 정치적 이득을 꾀하려는 죄에 대해 사죄해야 마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가 필요하다면 윤 후보가 그 첫번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은 한마디로 '대한민국을 갈라치기 하겠다는 것"이라면서 "국민이 이룬 역사와 민주주의를 폄훼하는 발언이자, 정치가 아닌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대놓고 현 정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예고한 윤 후보의 발언은 너무나 심각하다. 이에 아무렇지 않다는 듯 동조하는 국민의힘 당 대표와 지도부의 인식 또한 섬뜩하다"며 "발언 이후 윤 후보가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이제 확신이되고 있다. 한마디로 공포스럽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권을 잡으면 독립운동가라 참칭한 측근을 중용해 검찰을 장악하고 보복 수사하겠다는 노골적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 국민통합이 필요한 때 갈라치기를, 화해와 단결이 필요할 때 증오와 복수를 공언하면서 지지세 결집에만 골몰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의 발언은 그동안 스스로가 마음만 먹으면 무죄도 유죄로, 작은 죄도 큰 죄로 만든다는 ‘기획 수사’ ‘특수부 검사’ 출신에게 향해온 비판을 사실로 확인해 준 셈"이라며 "오늘 정치보복 선언을 한 윤 후보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촉구했다. 윤 후보는 즉각 국민과 대통령께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선대위 공정시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채이배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는 검찰총장을 겸임하는 대통령을 할 건가"라며 "불법은 정치적으로 독립적인 검찰과 공수처에 맡기고, 대통령은 미래로 대전환을 이끌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채 전 의원은 "윤 후보의 발언에 저 역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검찰총장에서 벗어 나길 바란다"고 했다.

김태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가 '내가 이기면 너희를 응징하겠다'며 선거를 난장으로 만들고 있다"며 "최측근 검사 후배를 차기 중앙지검장으로 낙점해놨으니, 본인 마음에 들지 않는 현 정부 인사는 전부 감옥에 보낼 수 있다고 공언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 의원은 "윤 후보는 해방이후 국민의 피로 어렵게 일궈온 우리 민주주의를 한 순간에 파멸로 이끌 사람"이라며 "민주공화국 대한민국호 선장 자격이 없는 정말 형편없는 후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