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토론과 달리 거침없는 공방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서는 지난 1차 토론과 달리 양강 후보 배우자의 각종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의혹,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집중 공세의 대상이 됐다.

김혜경(왼쪽)-김건희
김혜경(왼쪽)-김건희

이 후보는 청년정책 토론에서 윤 후보가 제기한 대장동·백현동 개발 의혹을 부인하면서 "오히려 이 지점에서 한 번 지적하면 지금 부인께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돼 있다는 말이 많다"고 먼저 '배우자 리스크'의 뚜껑을 열었다.

그는 "(윤 후보가 2010년) 5월 이후로는 (주식을) 거래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 후 거래가 수십억 원 이었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으냐"면서 윤 후보의 허위 해명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윤 후보는 "2010년 5월까지 (거래)했다고 하는 것은, 재작년에 유출된 그 첩보에 등장하는 인물과의 거래가 그랬다고 말씀을 드렸다. 벌써 제가 경선 당시에도 계좌까지 전부 다 공개했다"고 해명했다.

심 후보도 이 후보와 발을 맞췄다.

심 후보는 "실제로 문제가 없다면 거래 내역을 공개하라"면서 "주식 양도세를 없애서 주가 부양하겠다는 분이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중대범죄 의혹에 떳떳하지 못하면 그것이야말로 양두구육이다. 말씀해 보라"며 압박했다.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의혹 공방도 불거졌다.

심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후보 가족의 사생활 문제로 이슈를 만들 생각은 없다"면서도 "배우자 의전 문제는 사생활이 아니다. 이 후보의 자격과 관련된 사안이기에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 후보는 "시장이나 도지사가 배우자 의전 등을 담당하는 직원을 둘 수 없다. (문제가 된) 배모 전 사무관의 인사권자가 이 후보였다"는 심 후보의 지적에 "변명의 여지가 없이 제 불찰"이라며 재차 사과했다.

그는 "워낙 가까운 사적 관계에 있던 사람이 별정직으로 들어오다 보니 주로 공무에 관련된 일을 도와주다가 경계를 넘어서서 사적 관계에 도움을 받은 것 같다"며 "제가 엄격하게 관리하지 못한 것이니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