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처럼 검색 기능만 제공하자는 취지, 여론 좌지우지하는 국내 시가총액 3·4위 포털들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의 뉴스편집 금지와 아웃링크 의무화를 동시에 강조했다. 즉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이 뉴스서비스 제공과 편집 등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취지로, 구글처럼 검색만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11일 저녁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JTBC 등 4개 종편채널과 YTN·연합뉴스TV가 생중계한 대선후보 4자 TV토론회에서 김종필 한국기자협회 대선토론회 기획단장(내일신문 기자)은 언론과 소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지역 언론 활성화 대책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공통 질문을 후보들에게 던졌다.

안철수 후보는 “포털 횡포가 정말 심각하다"며 "포털에 뉴스 추천 기능을 없애고 단순 검색 방식, 그러니까 검색하면 거기에 관련 기사가 나오고 그걸 누르면 네이버나 다음 내부가 아닌 원래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든 사이트(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래야 제대로 인터넷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의 뉴스편집 금지와 아웃링크 의무화를 동시에 강조했다. 즉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이 뉴스서비스 제공과 편집 등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취지로, 구글처럼 검색만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사진=JTBC 방송영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의 뉴스편집 금지와 아웃링크 의무화를 동시에 강조했다. 즉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이 뉴스서비스 제공과 편집 등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취지로, 구글처럼 검색만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사진=JTBC 방송영상

이재명 후보도 역시 안철수 후보 의견에 적극 동의했다. 그는 “포털은 심각한 문제인데, 안철수 후보 말처럼 뉴스 아웃링크 의무화, 뉴스편집 금지법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내지 않지만, 실제로는 거대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털은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을 통해 언론사에게 '갑' 역할을 하는 실정이며, 반대로 언론사는 포털의 '하청업체'가 됐다는 지적이 끊없이 제기돼왔다. 

포털은 수많은 언론사와의 제휴를 통해 뉴스콘텐츠를 제공하는 만큼,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한 눈에 다양한 언론사들의 기사를 볼 수 있기에 포털을 이용하게 된다. 그러니 언론사 자체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뉴스를 읽는 비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영국 옥스퍼드대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총 46개국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 13일부터 2월 9일 사이 뉴스 이용 조사(총 9만2372명 대상, 한국인 2006명)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이 온라인 뉴스 이용시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은 72%로 집계되며 전체 조사 대상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내지 않지만, 실제로는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을 통해 거대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털의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은 실제 여론을 좌지우지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성남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내지 않지만, 실제로는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을 통해 거대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털의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은 실제 여론을 좌지우지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성남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은 반대로 언론사 자체 앱과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에선 불과 5%로 나타나며, 46개국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대로 핀란드와 노르웨이, 덴마크, 영국, 스웨덴, 네덜란드 등은 우리와 반대로 포털 사이트 이용 비율이 낮고, 언론사 자체 앱과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다. 이들 국가는 대체적으로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한국은 반대로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최하위권에 속한다. 

포털의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은 실제 여론을 좌지우지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아무리 '팩트체크'를 충실히 한 양질의 기사가 올라가도 포털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조회수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반대로 질이 떨어지는 가짜뉴스이거나 팩트체크도 없이 누군가의 말을 받아 "따옴표" 처리해서 올린 기사라고 해도 포털 메인에 장시간 노출되면 조회수가 크게 올라간다는 것이다. 또 포털에 자주 노출되는 언론사들은 대부분이 거대 언론사들이라는 점으로, 기존의 언론 지형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포털의 뉴스 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을 제한해야 공정한 언론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현재 세계적으로도 바닥권을 기고 있는 뉴스 신뢰도도 개선될 거라는 전망이 계속 나오는 것이다.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내지 않지만, 실제로는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을 통해 거대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털의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은 실제 여론을 좌지우지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주시에 위치한 다음카카오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내지 않지만, 실제로는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을 통해 거대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털의 뉴스서비스 제공과 추천·편집권은 실제 여론을 좌지우지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주시에 위치한 다음카카오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19일 페이스북에 "네이버와 카카오(다음) 이 포털은 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과연 공정하고 적절한가"라며 "뉴스편집을 그만 두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원욱 의원은 "언론은 해당언론사가 추구하는 가치가 있으며 그 가치에 따라 기사배치 등을 편집한다"며 "그러나 이제는 그 편집의 권리보다는 네이버와 카카오 두 포털의 메인화면에 오르기 위한 꼼수만을 찾고 있다. 헤드라인은 더욱 조악해지고, 가짜뉴스는 횡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원욱 의원은 "카카오와 네이버는 한국 주식시장 시가총액 3위와 4위에 등극했다"며 "만약 (시가총액 1·2위인)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뉴스 편집권을 갖고 있다면 얼마나 비상식적이고 어이없는 일인가. 그런데 카카오와 네이버는 된다? 이렇게 큰 덩치를 가진 기업이 뉴스를 미끼로 사용하여 이익을 달성한다면 얼마나 공정하지 않은 일"이라고 일갈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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