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적 민주주의 실현하는 정치교체로 과감히 나아가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 후 문재인 정부에 대해 적폐수사에 나서겠다"는 발언에 대해 "그동안 윤 후보가 말한 여러 실언중에 최악의 실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초청 토론회에서 "어떤 문제가 있으면 수사당국에서 판단해서 수사 여부를 결정할 문제"라며 "대통령이 돼서 수사를 지시하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후보도 후보 수준이 있는데 '적폐수사'를 운운하는 것도 노골적인 정치보복 선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윤 후보에 대해 직접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선거판에 발을 들이지 않기를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다른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은 없다. 단일화는 제 사전에 없다"고 답변했다.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 추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단일화는 수명이 다한 양당 체제를 연장하는 수단으로 악용돼 왔다"며 "(안 후보가) 양당체제 종식을 말해 기대했는데, 단일화 쪽으로 선회를 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이번 대통령 선거는 대한민국의 진로를 정하는 중대한 선거지만 기득권 양당 후보들은 본인은 물론, 가족의 범법과 탈법으로 흙탕물 대선을 만들고 있다"며 "시대정신과 비전은 사라지고 도덕은 파탄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표를 쫓는 극단적 포퓰리즘 대결로, 정당 간 노선과 정책 차이마저 실종되고 있다. 나라의 품격, 국가의 역할과 책임마저 형해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무엇보다도 이 선거는 촛불정부 실패에 따른 심판론이 강하게 작용하는 선거다. 촛불정부조차 심화되는 불평등, 깊어지는 차별과 혐오 갈등을 막지 못했다"며 "실패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이를 만회할 개혁의 비전과 의지를 경쟁하는 선거가 돼야하지만 집권여당의 후보조차 보수경쟁으로 역주행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대한민국의 이런 역사적 퇴행을 단호히 막아내겠다"며 "국민 여러분께 저 심상정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힘을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심후보는 "35년 승자독식 양당정치를 넘어서야 한다"며 "기득권 양당은 각각 상대방을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지금 민주주의의 최대 위협은 양당 정치체제 그 자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신구기득권에 불과한 양당의 공수교대를 넘어 다원적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정치교체로 과감히 나아가야 한다"며 "그것이 곧 불행한 대통령의 시대를 끝내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저는 녹색전환을 바탕으로 불평등을 극복하는 그린노믹스, 주4일제 복지국가를 통한 사회혁신, 양당정치를 종식시킬 다당제 연정을 제안했다"며 "저 심상정은 이 대전환의 첫발을 떼는 대통령이라는 제 마지막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