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관리업무 효율성 증대 및 신속·정확한 민원처리 기대

충남 예산군은 하반기부터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사진=예산군청)

[충남=뉴스프리존]이해든기자= 충남 예산군은 하반기부터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은 기존 오프라인 기반 산지분야 민원에 대해 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전자적으로 처리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의 처리대상 민원은 ▲산지 전용허가·신고 ▲대체산림자원조성비 부과·징수 ▲용도변경의 승인 ▲토석채취허가·신고 ▲채석단지 지정·해제 ▲채석신고 등이다.

예산군에 따르면 산지관리 분야 인허가 민원은 측량도면과 산지 타당성 조사 등 복잡한 서류제출이 필요하나 방문처리만 가능해 민원인이 불편을 겪어왔다.

또 산지전용 등 인허가에 따라 부과하는 대체산림자원조성비를 비전자적으로 징수 관리하면서 많은 행정력이 필요해 징수율 제고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예산군 관계자는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 운영으로 산지 전용허가 등 산지 관련 민원업무 전반의 표준화된 전자적 처리가 가능해져 신속·정확한 민원처리와 함께 산지 관련 사업추진에 대해 예측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