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평창동계올림픽을 정치 도구로 이용하는 나경원 의원의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 위원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북미관계 경색으로 차질이 예상됐던 동계올림픽을 평화롭게 치를 수 있게 된 것은 다행한 일이고, 거기다가 9년간 단절되었던 남북대화가 재개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니 당연히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모두에게 그런 것은 아니다. 야당들, 특히 자유한국당에서는 한반도기는 물론이고 남북 단일팀도 반대하고 나서 논란을 낳고 있다. 가까스로 만들어진 남북 화해분위기를 저해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청와대에 청원은 처음해 보는 경험인지라 조금은 어색하고, 무어라 말을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되는 청원문은 20일 게재됐다. 정확한 청원 시작 시간은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나경원 의원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교류에 대해 연일 비판의 수위를 높이자 청원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나 의원은 단순히 반대하는 수준을 넘어 IOC에 북한 참여를 반대한다는 서한을 보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자 SNS에서 누군가 나경원 의원을 ‘왜국자’라 불렀다. 보수세력들이 관용적으로 쓰는 애국자를 비튼 말이지만 거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앞서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문이 앞서 취소됐다고 전해지자, 자유한국당은 대변인을 통해 "현송월이 오든 말든 관심이 없다"며 "오히려 오지 말았으면 하는 심정"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지난 20일엔 "북측 대표단은 운동경기 선수 외에는 최소한이어야 한다"며 "시범단과 예술단 공연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평을 냈다.

이에 더해 나경원 의원은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남북 단일팀 구성을 반대하는 서한을 보냈다. 그러면서 '남북 단일팀을 위한 여자 아이스하키팀 엔트리 확대가 공정 경쟁 정신에 어긋나고 북한이 체제 선전에 나설 경우 올림픽의 정치 중립성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지만 그렇다고 모두가 통일을 염원하는 것은 아니다. 나경원 의원에게 통일이나 평화가 우선이 아니라면 그대로 인정하는 수밖에 없다. 그에게 통일을 강요하는 것은 반공을 강제했던 과거 독재정권들의 행태와 다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정치인으로서 타당한 역사관인가에 대한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나경원 의원은 2017년 10월부터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애초 한반도기와 남북 단일팀 등의 시작은 보수 정권에 의해서였다. 그런 사실을 떠나서라도 이번에 모처럼 조성된 남북 화해 분위기는 당장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는 거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매번의 남북 교류가 중요치 않은 때가 없었지만 이번 북한팀의 참가는 안전문제를 저어하던 외국팀들에 안심할 수 있는 결정적 계기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20일 청와대 누리집 국민소통광장의 국민청원에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란 청원이 등록된 사실이 알려지고, 21일, 1일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서명 인원은 3만 명을 훌쩍 넘겼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이 현 정부의 약점을 찾고 싶다고 해서 모처럼 찾아온 남북관계개선에 대해서 너무 노골적인 반발을 하는 것은 지나친 것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특히나 북한 문제를 국내정치 기반을 회복하는 데 악용해온 일본 우익정치인들과 뜻을 같이한다는 것도 우리 국민정서상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