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촛불시위 5년만에 과거 원시인 나라로 돌아가려고 해"
청년과 함께 ‘청년기회국가’ 만드는 대국민 서약식도 진행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7일 "최모씨는 점은 좀 쳤는지 모르겠는데 주술은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주술에 국정이 휘둘리면 되겠는가"라며 '국정농단' 최순실씨를 언급하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주술논란'을 언급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광화문역 유세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광화문역 유세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광화문 청계광장 선거유세에서 "이 촛불광장에서 시민들이 든 가냘픈 촛불들로 쫓겨난 정치세력이 있다. 단 5년만에 그들이 다시 복귀하고 있다. 그런데 내용은 더 심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정치보복을 대놓고 후보가 말하는 그런 상황을 한 번이라도 겪어봤는가"라며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이겨내고자 했던, 극복하고자 했던 그 과거보다 훨씬 더 과거, 원시사회로 돌아가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는 이 자리에 함께했던, 그 촛불을 들었던 국민과 함께 믿는다. 우리 국민은 1억개의 눈과 1억개의 귀, 5,000만개의 입으로 말하는 집단지성체이다. 말하지 않고 드러나지 않더라도 거대한 강물처럼 저는 국민이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할 것으로 믿는다"고 힘줘 말했다.

이 후보는 "우리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 비선실세가 국정을 농단하는 그런 비정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서 촛불을 들었다.  전 세계에 내놓아도, 유례가 없는 완벽한 무혈혁명을 이뤄냈다"면서 "그래서 그 구태와 비정상과 비민주성을 극복하고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우리가 한 발 더 다가왔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번 3월 9일은 변화의 역사를, 도도한 국민의 열망이 계속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며 "그것이 우리 국민이 원하는 바이고, 정치가 해야 할 일이고, 국가가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정치는 오로지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더 나은 삶과, 국민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 그 권력을 사적이익을 도모하고, 내 식구를 봐주고, 정치보복하고, 남의 흠 찾아내서 과거를 뒤지는 데 소모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로지 미래로 가야하고 국민의 민생을 챙겨야 하고, 경제를 살려야 하고,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뭘 알아야 면장도 하지’란 말이 있다. 뭘 알아야 국정을 할 것 아닌가. 5,200만명의 생명이 걸려 있다. 이 한반도의 운명이 걸려 있다. 이 운명을 결정할 사람이 바로 리더이고 대통령"이라며 "이재명은 주술사가 아니라 국민에게 길을 묻겠다. 주술사가 가라는 길이 아니라 국민이 가라는 길을 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유세 중간에 마스크를 벗는 윤 후보를 겨냥해 "자꾸 누구처럼 마스크 벗고 싶은데, 그러면 안 되겠다"며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말도 있다. 나의 작은 불편을 못 견뎌서 작은 규칙을 어기는 사람은, 나에게 엄청난 불이익이 있거나 큰 이익이 보장된다면 큰 규칙을 지키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지도자와 리더의 자질과 품성에 관한 문제, 나부터 지킨다는 솔선수범이 중요하지 않겠는가"라며 "자꾸 눈을 가리고, 사진을 찍으면 조금 못나게 나오긴 해도 계속 쓰고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광화문역 유세에 참석해 청년기회국가 대국민 서약식을 마친 뒤 서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광화문역 유세에 참석해 청년기회국가 대국민 서약식을 마친 뒤 서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특히 이 자리에서는 ‘대한민국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대국민 서약식’을 한 청년선대위 김하영·박한울씨가 이재명 후보와 함께 진행했다.

이 후보는 두 청년국민서약 대표와 함께 서약서에 사인을 하는 서약 퍼포먼스를 하며 ‘청년기회국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서약서에는 ▲주 4.5일제 도입 추진·포괄임금 약정 제한 ▲생애 한 번, 자발적 이직 실업급여 지급·상병수당 확대 ▲가상자산합리화(수익 5천만원까지 비과세, 5년간 이월공제) ▲월세 세액 공제 대폭 인상, 5년 전 월세까지 이월 공제 ▲청년 신규주택 30% 우선 배정, 금융지원 대폭 확대 등의 공약이 담겼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