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농기원, 기후변화 대응 기술보급 사업 추진…황금‧레드향 등 재배 농가 증가세

충남도 감귤 농가.(사진=충남도청)
충남도 감귤 농가.(사진=충남도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농가들이 기후변화와 과일 소비형태의 다양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12억 4000만 원을 투입해 아열대 작물 재배 기술보급 사업 등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새로운 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감귤류 등 대체 작물을 발굴‧보급함으로써 지역 농업의 경쟁력과 소득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남부지역에서만 재배되던 감귤류를 2012년부터 지역 농가에 보급해 왔으며, 품질 향상을 위한 재배기술 보급과 다양한 판매 전략 수립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말 기준 도내에는 65개 농가가 전년 대비 116% 증가한 16.8㏊ 면적에서 감귤류를 재배하고 있다.

특히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재배환경개선과 지속적인 현장기술지원을 통해 레드향과 황금향을 집중 육성, 도내 감귤류 재배면적의 72%까지 끌어올렸다.

논산시와 부여군에서는 이미 전략작목으로 육성해 신소득원으로 자리 잡는 성과도 거뒀다.

올해는 아열대 과수 경쟁력 강화 기술지원을 비롯해 관수시설을 활용한 과수 동상해 방지기술 보급, 이상기후 대응 과수 안정생산 환경개선 등 8개 사업을 추진한다.

역점사업인 아열대 과수 경쟁력 강화는 1억 5000만 원이 투입되며, 공주, 아산, 서천 지역에 적합한 아열대 과수를 발굴해 소득작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감귤류 재배 활성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재배기술교육, 지침서 제작 및 홍보 등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이어간다.

장정식 원예축산팀장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기후가 점차 따뜻해짐에 따라 내륙지역에서의 감귤재배 면적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이에 발맞춰 현장중심의 컨설팅 및 기술보급사업 전개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