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언론연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초청간담회
부울경특별자치단체 성공 요건은 중앙정부의 과감한 권한이양
대선 "부동층 흡수가 승패 가른다" "경남도지사 출마예정자 많아"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부산울산경남지역의 인터넷언론사 및 뉴스통신사로 구성된 부울경언론연대가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선거사령탑' 역할을 하는 각 정당 경남도당 위원장들과의 초청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정의당 노창섭 위원장을 시작으로 국민의힘 이달곤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위원장, 국민의당 김하용 경남선대위원장을 초청해 정당별 경남 대선 전략과 정책공약 및 지방선거 전략 등을 차례로 들어본다.

이번 초청 간담회는 각종 의제를 특별히 설정하지 않고 자유토론(프리토킹) 형식으로 진행되며, 국민의 알권리와 후보선택권 보장을 확대하기 위해 기사와 동영상뉴스로 동시에 제공한다. [부울경언론연대]

민주당 경남도당 김정호 위원장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전망을 밝히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 김정호 위원장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전망을 설명하고 있다.ⓒ부울경언론연대

 

"부동표 흡수가 승패의 갈림길"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김정호 위원장은 제20대 대통령선거 판세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을까. 김 위원장은 우선 전체 유권자들의 40%는 지지후보로 결집돼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부동층이 여전히 1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있는 것과 관련해 "지지후보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거나 관망하고 있는 유권자가 12% 정도"라며 "남은 선거운동 기간 부동표를 흡수하는 것이 승패의 갈림길"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5% 정도의 오차범위내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양강구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어느 후보가 부동층을 더 많이 흡수하느냐에 따라 선거 결과는 2~3%의 초박빙 승부가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경남에서의 이재명 후보 득표율에 대해 "지난 17대 대선때 민주당 후보의 전국 득표율은 41%, 경남의 평균 득표율이 37.6%였다"면서 "당시는 촛불정국에 탄행정국이었고, 지금은 여건이 안좋은 부분도 있지만 당시에 비해 당원들이 많이 증가한 상황이어서 40%대 초반의 득표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자신감에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7명의 지방자치단체장과 30여명의 광역의원, 그리고 100여명의 기초의원을 배출했기 때문에 당의 역량을 총결집시킨다면 최소한 37% 이상의 득표율은 가능하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기대섞인 전망이다.

문 대통령 지지율과 정권교체 프레임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율과 정권교체론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프레임'의 문제라고 분석했다. 당선될 때부터 임기말까지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역대 대통령 중 최고치인 40%대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정권교체론에 힘이 실리는 이유에 대해 김정호 위원장은 "정권교체냐, 연장이냐 하는 것은 결국 프레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역대 대통령 중 취임 당시부터 퇴임을 앞두기까지 40%대의 동일한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은 역대급"이라며 5년 간의 국정 운영 기간동안 지지율이 낮아지거나 지지층이 이탈하지 않은 데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정권교체론을 정치교체론으로 해석했다. "여당 후보가 이기든 야당 후보가 이기든 결과는 정권이 바뀌는 것이고, 이는 정치일반에 대한 국민적 불만의 표출이기 때문에 정치교체 혹은 정치세력의 교체를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정치일반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새로운 정치로의 열망이지 단순히 여당에서 야당으로의 교체로 보는 것은 놓치는 부분이 있다"는 설명이다.

윤석열 후보 임명장 '살포'..."매우 부적절, 법적 보완 필요"

이 같은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접전양상에서 불거진 후보자 본인이나 부인 리스크들에 이어 최근 잇따라 불거진 윤석열 후보의 특보 임명장 '살포' 논란에 대장동 '그분' 관련 녹취록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표심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특히 임명장 '살포'는 현행법상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는 선관위 판단에 대해 김정호 위원장은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경남도당 조직국장을 비롯해 핵심 당원들에게 윤석열 후보의 임명장이 꽤 많이 전달돼 왔다"면서 "임명장을 돌려주려고 국민의힘 경남도당을 찾았지만, 문이 잠겨있어서 직접 돌려주지 못하고 문 밑으로 밀어넣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임명장은 본인 의사 확인과 직책을 확인한 뒤에 수여되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선거법 위반 여부를 따지기 이전에 매우 부적절한 행태이고 현행법상 미비한 점이 있다면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장동? 화천대유?...부산저축은행!"

김정호 위원장 초청 간담회 하루 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 곽상언 변호사가 민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 자격으로 제기한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성 수사에 대해서도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곽상언 변호사는 "윤석열 후보가 대검 중수부 과장으로 근무할 당시 (자신의 부인이면서 노 전 대통령의 자녀인 노정연)아내에 대한 수사자료를 검토한 것은 명백한 정치보복성 수사"라며 윤 후보의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정호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가 중수부 과장으로 재직할 때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 사건을 수사팀장을 맡았다. 그당시에 저축은행 부산 비리사건이 큰 파장을 일으켰다. 부산저축은행에서 화천대유 대장동 땅 매입자금을 1114억인가 대출해줌으로써 결국 파산했고, 그 결과 34조원이라는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개미투자자들이 큰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당시 수사를 했던 대검 중수부가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기소했지만, 대장동 땅 매입자금 담당팀만 불기소 처분을 받으면서 형사처벌을 면했는데 당시의 대장동 담당팀 변호사가 바로 박영수 전 특검이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근 언론을 통해 전해진 박영수 전 특검 자녀의 11억 차용금과 아파트 반값 분양을 그에 대한 댓가성으로 본다는 김 위원장은 "대장동 몸통으로 알려진 김만배의 누나가 윤석열 후보 아버지인 윤기준 명예교수의 집을 19억에 사준 것도 엄정하게 특검을 통해 재수사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성공조건은 정부의 권한이양"

그렇다면 '논란'과 '쟁점' 그리고 '의혹' 제기로 점철되다시피하는 대선분위기에 국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지방선거에 대해 김정호 위원장의 구상은 무엇일까. 우선 대통령선거에 가려져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모두 당내 예비후보 등록을 미룬 것이 지방정치의 중앙정치 예속으로 이어질 우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대선에 이어 곧바로 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에 불가피한 측면이 있고, 대선에서의 기여도나 득표율 등이 공천에서의 평가지표가 돼 왔던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대선이 곧 지방선거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동전의 양면처럼 지방선거도 동시에 시작된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고 해석했다.

"이재명 후보의 정책공약이 시.군단위까지 패키지로 진행되고 있고, 이 후보의 정책공약 사이트에도 지역관련 공약이 올려져 있다"며 대선과 지방선거 정책공약은 분리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울경 특별자치단체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답변들이 나왔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을 위해서는 형식상의 자치연합 특별자치단체가 아니라 사업결정권, 예산 및 재정권, 조직과 인사 등에 있어서 실질적인 권한이 중요하다"면서 정부 권한의 대폭적인 이양을 기대했다.

김 위원장은 나아가 "이재명 정부가 수립된다면 부울경 특별자치단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남부수도권을 포함해 전국을 5개 축의 권역으로 나눠 5국 3특체계로 지역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체계에서 자치분권, 재정분권, 경찰분권, 교육자치 강화 등을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사무소 설립 위치에 대해서는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가 지리적 중심지에 사무소를 두는 것으로까지는 합의된 상태"라며 "물리적 기준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위치는 결국 경남으로 선정되겠지만 특정시를 언급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경남도지사 후보 많아" 지역출신 수도권 인사 "글쎄요"

경남도지사 후보와 관련해서는 비교적 자신감 있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의 경우 여영국 대표를 도지사 후보로 내정했고, 국민의힘 예비후보들도 뛰고 있다는 말에 "민주당 도지사 출마 예정자도 많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김두관 의원이나 한경호 박성호 전 경남부지사, 공민배 전 창원시장을 비롯해 자천타천으로 고민 중이거나 준비중인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선정국에서의 역량 분산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모두가 미뤄두고는 있지만 복수후보일 경우의 당내 경선까지 예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남지사 후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훈 의원이나 박영선 의원 등 지역 출신의 수도권 명망성 있는 인사들의 '차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두 분 모두 수도권 의원들이고 수도권을 사수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격전지에서의 활약을 주문했다.

6월 지방선거 전망과 관련해서도 "집권당 후보를 선택해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때문에 대통령선거에서 이긴 여당이 지방선거에서도 65% 정도를 승리한다는 선거분석자료가 있다"면서 대선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 승리 여부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부울경언론연대>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