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선관위, 선거법 위반 군위군의회 의장 등 고발

[경북=뉴스프리존]박용 기자=군위군선거관리위원회는 군의회 업무추진비로 1400여만 원 상당의 명절선물을 선거구민 310여 명에게 배부한 혐의로 군의장 및 공무원 2명을 21일 대구지방검찰청 의성지청에 고발했다.

경상북도 선거관리위원회 전경
경상북도 선거관리위원회 전경

군위선관위에 따르면 군의회 의장 A씨는 2018년 7월 의장 취임 이후 매 설·추석 명절에 업무추진비를 명목과 다르게 선거구민 등에게 명절선물(한과세트)을 구입해 제공했고, 의회소속 공무원 B씨와 C씨는 이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 제113조(후보자 등의 기부행위제한)·제114조(정당 및 후보자의 가족등의 기부행위제한)에는 국회의원ㆍ지방의회의원ㆍ지방자치단체의 장ㆍ정당의 대표자ㆍ후보자(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를 포함한다)와 그 배우자, 후보자 또는 그 가족과 관계있는 회사 그 밖의 법인·단체 또는 그 임·직원에 대해서 선거와 관련된 기부행위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 제257조(기부행위의 금지제한 등 위반죄)에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라고 규정돼 있다.

경북선관위는 자금의 출처와 상관없이 선거구민 등에게 재산적 가치가 있는 금품 등을 제공하는 것은 기부행위에 해당되어 처벌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양대선거와 관련하여 위법행위에 대한 감시·단속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