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누구나 살아온 지난날을 되돌아보면 어려운 일, 부끄러운 일, 만족한 일, 아쉬운 일, 후회 스러운 일 등이 뒤섞여 있을 것입니다. 참으로 인생이 무엇인지 간단히 정의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 인생이라는 긴 여정의 끝 무렵을 앞에 두고, 자기 방식대로 한 점 부끄럼 없이 살았고, 후회 없이 행복하게 살았다고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의 노래가 있습니다. 바로 너무도 유명한 ‘프랭크 시나트라(1915~1998)의 ’마이웨이(My Way)‘이지요.

이 노래는 1969년 그의 나이 54세에 발표되었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불후의 명곡으로 꼽힙니다. 당시 프랭크 시나트라는 이혼, 영화사업 실패 등으로 연예계를 떠나려고 하는 것을 안 ‘폴 앵커(1941~)’가 은퇴를 만류하려고 이 노래를 만들었다고 전합니다.

이 노래의 원곡은 일상생활의 권태로 시들어가는 사랑을 주제로 한 프랑스의 샹송이었습니다. 그런데 ‘폴 앵커’가 프랑스 남부 휴양지에서 이 노래를 듣고 곡이 맘에 듣어 즉시 파리로 달려가 곡 사용권을 얻고는, 뉴욕으로 돌아가 밤새워 영어 가사를 쓰고 멜로디를 약간 고치어 완성했다고 하지요.

‘폴 앵커’는 16세에 그의 대표곡인 ‘다이아나(Dianna)’를 작사 작곡하여 부를 정도로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싱어 송 라이터’ 이었기에 하룻밤 만에 가사를 쓰고 곡을 손질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마이웨이는 발표되자 마지 선풍적인 인기곡이 되어 ‘프랭크 시나트라’는 은퇴하려는 마음을 접었고, 가수로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였지요. 이 곡은 시나트라를 상징하는 노래였지만, 그의 딸의 술회에 따르면 시나트라는 이 곡 내용이 너무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어서 싫어했는데, 무대에 설 때마다 어쩔 수 없이 불러야 했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영국에서는 장례식 때, 가장 많이 틀어 놓는 노래가 마이웨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노래는 향수를 달래주기도 하고, 인생의 중요한 고비마다 단호한 결의를 다져주기도 하므로 널리 사랑받는 노래가 된 것 같습니다. 우리 그 가사를 한번 찾아볼까요?

<마이웨이>/ 노래 –프랭크 시나트라-

「이제 마지막 순간이 다가와/ 인생의 마지막 장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벗이여/ 이제 사심 없이 내가 자신 있게 살아온 나의 인생을 밝히고 싶군요./ 난 나의 인생을 충실하게 살아왔고/ 살아오면서 수많은 일을 겪어왔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나는 내 삶을 내 방식대로 살아왔다는 것입니다./ 조금의 후회도 없지는 않아요./ 그러나 다시 되새길 만한 후회는 없었지요.

내가 해야 할 일을 다 했고/ 힘들었던 고난의 일들을/ 아무런 편법도 쓰지 않고 해왔습니다./ 나는 내 모든 인생의 길을 계획했고/ 그 길을 따라 최선을 다해 걸어왔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난 내 삶을 내 방식대로 살아왔다는 겁니다.

그래요, 친구도 알고 있으리라 확신하지만/ 난 내가 할 수 없었던 일에도/ 터무니없이 대들기도 했었던/ 그런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일을 겪어오면서도/ 행여 의심스러울 때는/ 그 모든 걸 다 먹었다가도 뱉어버렸죠.

난 모든 것에 맞서서 자신 있게 견뎌냈어요./ 그래요, 난 내 방식대로 살아온 겁니다./ 난 사랑도 했고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면서 소유하는 만족감도 얻었고,/ 잃어버리는 좌절감도 겪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눈물을 거두고 나니/ 그 모든 것이 우스웠다는 걸 알게 됩니다.

내가 해온 그 모든 일을 생각해보면/ 부끄럽지 않은 인생이었다고 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요, 아녜요, 난 부끄럽게 살지 않았어요./ 난 내 방식대로 살아온 겁니다.

사람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사람이란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 자신을 지키지 못하면 아무것도 없는 거지요./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얘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릎을 꿇고 말하는 그런 비굴한 자들의 말이어서는 안 되는 거지요./ 지난 세월 들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내가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이죠./ 난 내 방식대로 살아온 겁니다.」

어떻습니까? 우리는 각자 내 방식대로 인생을 살아온 것이 아닌가요? 하지만 회한(悔恨)이 없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제는 그 고난의 과거 보다는 ‘맑고 밝고 훈훈한 인생’을 만들어 보면 어떨 까요!

단기 4355년, 불기 2566년, 서기 2022년, 원기 107년 2월 22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