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지난해 고충민원 제기…"100개월분 미지급 급여 지급해야"
국민권익위, “故 안병하 치안감에 대한 의원면직 처분 취소하고 미지급 급여 지급해야”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고(故) 안병하 치안감의 의원면직은 강압에 의한 것으로 이를 취소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안병하 경무관 추모 흉상 [전남경찰청 제공]
안병하 경무관 추모 흉상 [전남경찰청 제공]

22일,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을 향한 발포 명령을 거부한 불법 구금, 고문 등 강박에 의한 사직 의사로 이루어진 면직 처분은 위법하므로 이를 취소하고 의원면직 취소에 따른 미지급 급여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경찰옴부즈만은 故 안병하 치안감(이하 고인)에 대한 1980년 6월 2일자 의원면직 처분을 취소하고 미지급 급여를 지급할 것을 경찰청장에게 권고했다.

당시 전라남도경찰국장(당시 경무관)이었던 고인은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시위대 강경진압 지시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그해 5월 26일 직위 해제됐다. 이후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에 불법 구금돼 조사받고 6월 2일 의원면직된 후 석방됐으나 고문 후유증으로 1988년 10월 10일 사망했다.

이에 고인의 유족은 지난 해 6월 고인의 사직 의사표시는 고문 등 강압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의원면직 처분을 취소해 명예를 회복시켜 주고 그에 따른 미지급 급여를 지급해 달라는 고충민원을 국민권익위에 제기했다.

국민권익위 경찰옴부즈만은 “경찰청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 5·18보상심의위원회, 국가보훈처 보훈심사위원회의 관련기록 등을 토대로 고인이 고문 등 강압에 의해 사표를 제출한 사실이 인정된다.”라며 「행정기본법」제18조 제1항*에 따라 고인에 대한 의원면직 처분을 취소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국민권익위는 미지급 급여 산정과 관련해 고인의 경우 먼저 도래한 계급정년(1981. 6. 30. 경무관 10년)이 아닌 연령정년(당시 61세)을 적용해 고인의 사망일(1988. 10. 10.)까지 100개월분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이는「1980년 해직자보상법」과 관련 판례 등을 바탕으로 ▲비슷한 시기 강제 해직된 공무원들에 대해 정부가 연령정년을 적용해 보상한 사례와의 형평성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려한 고인의 특별한 희생 등을 고려한 것이다.

현재 고인은 5·18민주유공자, 국가유공자(순직군경)로 등록돼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되어 있으며, 경찰청은 고인을 ‘2017년 올해의 경찰영웅’으로 선정하고 치안감으로 1계급 특진을 추서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고인은 상부의 강경진압 지시에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인권보호에 앞장 선 분이다.”라며, “이번 결정으로 늦게나마 고인의 명예가 회복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