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본적금으로 5년간 5000만원 자산형성·청년분양주택 32만호 공급"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보통 청년 누구나 ‘청년기본적금’에 가입해 5년 동안 5,000만원의 기본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년의 자산형성과 내집 마련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글을 통해 "청년희망적금을 확대 개편해 더 보편적이고 더 과감한 방식으로 청년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기본적금에는 약 10% 수준의 우대금리와 국가장려금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집값 폭등으로 청년층의 좌절감이 크다. 폭등한 집값 자체가 청년에게 불공정이다. 열심히 일하면 자산을 형성하고,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하루 8시간 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내 집 마련의 꿈에 도전할 수 있게 돕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기본적금 5,000만원과 최대 90%의 LTV를 활용해 서울권역 기준 13~25평의 ‘청년분양주택’을 약 2억~3억원대에 구입할 수 있도록 청년분양주택 32만호를 신속히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청년분양주택 구입 시 현재 기준 2.5% 내외 최저수준의 정책 우대금리를 적용해 원리금 상환부담을 줄이겠다"며 "상환하는 이자액에 100% 소득공제를 적용하고 취득세를 전액 면제해 세부담도 줄이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개인적 선호와 여력에 따라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들에게도 맞춤형 대책을 지원하겠다"며 "임대형 기본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고, 전세 보증금 및 월세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 "중개수수료와 이사비 등을 지원하겠다. 다가구 주택, 오피스텔, 원룸 등에서 불투명한 관리비로 고통받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면서 "청년층의 주거 비용을 낮추고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기본적금’, ‘청년분양주택’의 대량 공급, 청년 특별 금융지원으로 튼튼한 버팀목을 놓겠다"며 "청년세대의 자산형성과 내집마련, 국가가 책임지고 보장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