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뉴스영상캡처(ytn)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쓰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2011년 무마하기 위해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국정원 자금을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16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23일 새벽 귀가했다.

전날 검찰에 출석한 장 전 비서관은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이 5000만원을 장석명 전 주무관에게 받았다고 진술했는데 입장 설명해달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잘 얘기하도록 하겠다"고 답한 후 조사실로 향했다. 장 전 비서관은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국정원 돈이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가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에게서 나와 장 전 비서관을 포함, 여러 단계를 거쳐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16일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에서 받은 특활비 5000만원이 장 전 비서관,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거쳐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자금 흐름을 확인하고 있다.

특히 돈을 최종적으로 건넨 의혹을 받는 류충렬 전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이 앞선 소환조사에서 장 전 비서관으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검찰은 누구의 지시로 돈을 전달했는지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소환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권 전 장관은 2012년 검찰 수사 당시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에 민정수석실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진술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10만 달러, 우리 돈으로 1억 원가량을 김윤옥 여사 지근거리에서 근무하는 여성 행정관에게 전달했다" 고 말했다. 검찰은 목영만 당시 기조실장을 조사하는 한편 21일 류 전 관리관을 소환해 18시간여 넘는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장 전 주무관은 류 전 관리관이 2011년 4월 '관봉'(한국은행 띠지로 포장된 돈다발) 형태의 5000만원을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마련한 돈'이라며 줬다고 폭로한 바 있다. 검찰에 나온 여성 행정관은 김희중 전 실장과 함께 대질신문을 받았는데, 일부 사실은 인정하고 일부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2008년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가 자신이 대통령을 비난하는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렸기 때문에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민간인 신분인 자신을 불법사찰했다고 폭로하며 시작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