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마포구 까페서 회동 ‘정치개혁’ 공감,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 선언문’ 발표
“대한민국이 처한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는 첫 걸음은 ‘정치교체'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가 오는 3월 4일 실시되는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를 앞두고 전격 회동했다. 이날 두 후보는 회동을 마치고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해  사실상 후보 단일화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관측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오는 3월 4일  실시되는 사전투표를 앞두고 1일  오후 5시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단일화 논의를 위해 전격 회동했다. 이재명 후보와  김동연 후보가 단일화 논의를 위해  카페로  이동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새로운물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오는 3월 4일 실시되는 사전투표를 앞두고 1일 오후 5시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단일화 논의를 위해 전격 회동했다. 이재명 후보와 김동연 후보가 단일화 논의를 위해 카페로 이동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새로운물결)

1일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와 오후 5시30분께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회동을 갖고 양측은 이날 회동에서 통합정부·정치개혁 등 정책 연대를 선언했다.

새로운물결 송문희 대변인은 이날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문’ 발표를 통해 “대한민국이 처한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는 첫 걸음은 ‘정치교체’다"라며 ”무조건적인 ‘정권교체’나 ‘정권연장’으로는 지금의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없다는 인식 하에서, 최우선 과제로 권력구조 개편과 정치개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송문희 대변인은 “‘새로운물결’(이하 새물결) 김동연 후보는 2022년 대선의 시대정신으로 ‘기득권 깨기’를 규정하고 최우선 과제로 ‘정치교체’를 내세워 대선판의 최대 담론으로 만들었다"고 밝히며 ”이에 화답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당 내부를 설득하고 의원총회를 통해 실천을 공식화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는 이날 회동에서 단일화에 합의하고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사진=새로운물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는 이날 회동에서 단일화에 합의하고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이재명 후보와 김동연 후보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새로운물결)

이어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새물결 김동연 후보(상호 교차)는 정치교체를 위한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정치교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합의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것을 국민 앞에 약속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가 합의한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 선언문’ 주요내용이다.

첫째, 87년 체제를 바꾸는 개헌을 위해 20대 대통령 임기를 1년 단축하여, 2026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한다. 헌법개정안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을 위하여 별도 기구를 설치, 새 정부 출범 1년 내에 ‘제7공화국 개헌안’을 만든다. 개헌안에는 분권형 대통령제, 책임총리, 실질적인 삼권분립을 이루는 내용을 포함한다.

둘째, 양당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는 정치교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 정치개혁 법안을 만들어 대통령 취임 전 국회에 제출한다. 개혁 법안에는 연동형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국회의원 면책특권 폐지, 국민소환제 도입,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금지 등을 포함한다.

 셋째, 민생 최대 현안인 주택과 교육정책 결정을 위해 여·야, 정치이념, 진영논리를 뛰어넘는 독립적 의사결정체계를 만든다. <국가주택정책위원회>와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의 임기는 대통령 임기 이상으로 한다. 금융통화위원회 수준의 독립성을 보장해 주택과 교육정책이 중장기적으로 결정, 집행되도록 한다.

 넷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산하에 시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공통공약추진위원회>를 설치한다. 대선후보 간 공통공약을 정리해 정부 초기부터 강력히 추진한다. 이후에는 이와 같은 제도가 대선과정에서 정착되도록 제도화한다.

 다섯째, 두 후보는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