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 고대영 KBS 사장이 해임됐다. 이에 따라 전임 정권 하에서 방송 장악 논란을 낳은 MBC에 이어 KBS도 새로운 체제로 전환할 계기가 마련됐다. YTN은 여전히 출근저지에 맞서고 있으며, 이유는 “업무를 방해할 뿐 아니라 구성원 간 분열과 갈등을 초래하는 위법 행위에 대해 형사상 관련법에 의거해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민법 및 사규에 의거해 그 손해를 배상하게 할 예정이다. ”MBC, KBS, YTN 3 방송이 정상화되고 연합뉴스가 국가 기간통신사로서 그 소임에 맞는 제 역할을 하게 된다면 촛불혁명의 완성은 성큼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다. 촛불혁명의 가야할 길은 아직 멀고 그 이정표 내용이 무엇인지는 다 촛불시민들에 의해 공지된 상태다. 이를 전제로 할 때 올해 세 방송이 시민사회에 보여줘야 할 방송이 어떤 것인지는 명명백백하다.

그러나 최남수 YTN 사장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가졌다. 자신의 출근을 저지한 구성원들에게 징계를 예고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언론인에게 일상적으로 횡행했던 게 징계 남발이었다. 징계라는 말만 들어도 치가 떨린다는 언론인이 있을 정도다. 그런데 그 단어가 촛불혁명과 함께 정권교체 이후 선임된 YTN 신임사장 입에서 나왔다. YTN 상황을 주시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KBS 새노조도 파업 141일 만에 업무에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해임안이 의결된 직후, 언론노조는 성명을 내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 국정원 200만 원 수수 의혹 등 공영방송의 사장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짓을 저질러 온 KBS 적폐의 상징이 언론 노동자와 국민의 여망대로 자리에서 끌려 내려왔다"며 "고 사장의 해임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KBS 새노조도) 먼저 출발한 MBC 동지를 따라 KBS를 진정한 공영방송으로 다시 만들기 위한 과제를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국민이 주인이 되는 공영방송만이 KBS 앞에 놓인 새 시대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YTN 최남수 사장을 비롯한 남은 언론 적폐 청산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연스럽게 다음 KBS 사장을 두고 여야의 힘겨루기가 다시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 사장이 최종 해임되면, KBS 이사회는 사장 지원자를 공모로 접수받는 절차에 들어간다. 이후 이사회는 서류 심사, 면접 심사를 거쳐 사장 후보자를 최종 선정한다. 사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과정에서 여야의 갈등이 첨예할 가능성이 크다. 표면적인 갈등은 약속파기를 둘러싼 노사간 대립이다. 최 사장이 언론노조·언론노조 YTN지부(노조)와 약속한 ‘노종면 보도국장’ 카드를 파기했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반면 최 사장은 ‘노종면 보도국장’을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고 반박한다. 양측 입장이 엇갈리고 있지만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현재 YTN이 언론적폐 청산과 YTN 정상화를 바라는 시민들 기대와는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는 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