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한·일, 미래세대 청년들의 상호 문화이해·교류증진 필요성” 강조
기시다 총리 “당선을 축하드린다. 취임 후 빠른 시일 내 정상 간 만남 희망”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5분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와 전화통화를 가져 그동안 경색된 한·일 관계가 회복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0일 미국 조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당선 축하전화를 받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0일 미국 조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당선 축하전화를 받고 있다.(사진=국민의힘)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본 기시다 총리는 이날 운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 통화에서 윤 당선인의 당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인도 "축하 전화에 감사하다. 특히 오늘 3·11 동일본 대지진 11주기를 맞아 일본 동북지방 희생자와 가족 분들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께서는 한국과 일본 양국은 동북아 안보와 경제번영 등 향후 힘을 모아야 할 미래과제가 많은 만큼 양국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또 “양국 현안을 합리적으로 상호 공동이익에 부합하도록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취임 후 한·미·일 3국이 한반도 사안 관련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기시다 총리는 한·일 두 나라의 미래세대 청년들의 상호 문화이해와 교류증진의 필요성과 윤 당선인의 취임 후 빠른 시일 내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