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 방송정리이규진] 2월 9일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불과 몇 년 전과 전혀 다른 주장과 모습을 보이는 것이 이른바 ‘내로남불’식이 많아 논란이 되는 만큼 한 번 되집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현재 자유한국당 대표인 홍준표 대표는 20일, 페이스북을 통해서 “평창 올림픽은 DJ.노무현 정권 시절에 두 번에 걸친 실패를 딛고 내가 당 대표 시절에 이명박 대통령이 전 국민의 뜻을 모아 유치한 쾌거였다”며 “강원도 SOC 예산도 우리가 전부 다 준비했고, 저들은 한 일이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에서는 SBS드라마 ‘모래시계’의 검사역이 자신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말해 원작자인 송지나 작가에 의해 면박(?)을 당했고, 최근 영화 ‘1987’에서 고 박종철 열사의 죽음을 밝혀낸 것이 보수정권이었다고 주장하는 그야말로 ‘황당한’ 주장을 펼쳤던 홍 대표가 이번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 소유권이 있다고 나선 것이다.

홍 대표는 “숟가락만 들고 나타난 저들이 평창 올림픽을 ‘평양 올림픽’으로 만들고, 김정은 독재 체제 선전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퍼부었다. 그러면서 “나아가 올림픽을 유치한 대통령을 개막식 초대도 하지 않고, 복수의 일념으로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려고 청와대가 나서서 검찰에 사실상 지시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홍 대표는 “올림픽을 나치의 선전장같이 세계의 웃음거리가 되는 것도 모자라, 나라의 상징인 태극기까지 포기하고 올림픽을 유치한 당사자까지 부패로 몰아, 세계의 손님을 초대 해놓고 복수 대잔치를 획책하고 있다”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 지난 18일, 같은 당 장제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평창올림픽은 대한민국 평창이 주최하는 세계인의 축제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면서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으로 바뀌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전날 남북실무자회담의 합의로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태극기는 사라지고 한반도기만 나부끼게 됐다"며 "개최국으로서 당당한 위상은커녕 올림픽 역사상 국기를 들지 않는 최초의 개최국으로 남게 됐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설상가상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애지중지하는 마식령 스키장까지 동원해 김정은 마케팅을 도와주고 있다"며 "만약, 사용료까지 지급한다면 '5.24 제재 조치'마저 위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19일, “북한 체제 홍보인지 헷갈릴 지경”이라고 맹비난 하는가 하면 지난 15일에는 권성동 평창올림픽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은 “일시적인 위장 평화”라며 비난했다.

그런데 장제원 대변인, 김성태 원내대표, 권성동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남북 단일팀 지원 내용을 담은 법안을 내놓은 바 있어 이런 발언들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당시 남북 단일팀 지원을 다룬 해당 법안의 원안명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지원 특별법안'이다.

평창올림픽 지원특별법 85조 2항에 따르면, 단일팀 구성에 대해 합의가 이뤄진 경우 국가는 행정적․지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인들이 동의했던 사안을 정권이 바뀐 뒤 부정하는 모양새다. 해당 법안 47조엔 “국가 또는 지자체는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단일팀 구성 등을 협의할 수 있다”는 등의 조항이 나와 있다.

이슈브리핑 방송 장면

법안에는 권 의원 외에 40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 중엔 권 의원과 같이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던 김성태·장제원 의원도 포함돼 있다. 해당 법안이 나온 이후 평창올림픽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은 2건 더 발의됐으나 2011년 8월 출범한 평창올림픽 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황우여)가 대안을 내놓으면서 내용은 반영되고 새로운 법이 2011년 1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안(대안)’이란 법으로 본 회의를 최종 통과했다. 당시 투표 의원 153명 가운데 찬성표를 던진 의원은 147명으로, 여야 할 것 없이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이 특별법의 85조엔 단일팀 지원에 대한 내용이 그대로 들어가 있다. 지난 16일,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페이스북에 특별법 85조를 인용하며 "법률상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남북 단일팀을 만들거나 공동입장을 하면서, 태극기와 인공기를 별도로 들고 간다면 단일팀으로 보이겠나"라며 "자존심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을 놓쳐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부의장은 특별법 통과 당시 지지를 보낸 의원 중 한명이다.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이 처음 합의된 건 1월17일 남북이 가진 차관급 실무회담에서다. 나흘 뒤인 21일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스위스 로잔에서 이를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북한 선수 12명과 우리 선수 23명 등 총 35명이 한 팀으로 올림픽에 참가하게 됐다. 이 중 경기에 뛰는 북한 선수는 3명으로 제한된다. 평창올림픽 지원특별법 85조 2항에 따르면, 단일팀 구성에 대해 합의가 이뤄진 경우 국가는 행정적․지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국회에서 동의한 내용이다.

사실이 이런데도 한국당은 비난을 멈추지 않는 모습이어서 자신들 정권에서 유치한 ‘평창동계올림픽’이 문재인 정권에서는 안되길 바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1일, 장제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권은 북한과 올림픽을 놓고 벌이는 ‘정치쇼’에 대해 혹독한 댓가를 치를 것이다"라며 "평창올림픽을 자진반납하고 평양올림픽을 공식 선언했다"고 비꼬았다. 더 어이가 없는 것은 나경원 의원의 모습이다. 지난 20일, 나 의원은 “대선공약에 사로잡혀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둔갑시켰다”며 “이제라도 단일팀 구성 및 마식령 스키장 훈련 등 합의결과를 수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인의  페이스북에 밝혔다.

앞서 나 의원은 IOC 및 IPC 지도부에 단일팀 위한 최종 엔트리 확대와 북한 체제선전장 활용 가능성 등이 올림픽 헌장 ‘정치적 중립’ 원칙과 ‘공정경쟁’ 정신에 위배된다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하기도 했다.

서한에서 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이행에 사로잡혀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둔갑시키고 있습니다.”라며 “‘빙판 위 작은 통일’ 홍보이벤트를 위해 우리 선수들의 땀과 눈물을 외면한 남북 단일팀 구성, 북한 핵개발 이전 90년대 사고에 갇혀 시대를 역행하는 한반도기 공동입장, 선수는 10여명에 불과한 600명 이상의 소위 ‘북한 선전요원’ 방문단, 김정은의 체제 선전장이자 국제사회에서 북한 인권 탄압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마식령 스키장에서의 남북 공동 스키훈련 등을 합의한 정부가 과연 대한민국 정부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북한에 대해 단 한푼의 지원이라도 이뤄진다면 유엔 대북제재결의나 우리의 5.24조치를 우리 스스로 위반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리며 “무엇보다 국제사회에 대한민국이 북한의 대북 제재 회피에 동조하는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문제입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더 이상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으로, 북한의 체제선전장으로 둔갑되어선 안될 것입니다. 이는 IOC 헌장에 분명히 명시된 올림픽의 ‘정치 중립성’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기도 합니다.”라며 “이러한 우려를 담아 IOC 및 IPC 지도부에 서한을 발송했습니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나 의원은 “문재인 정부 또한 우리의 평창올림픽을 정치도구화시켜 북한에 내어주는 남북합의 결과를 이제라도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라며 “다 내어준들 평화는 오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지난 2016년 9월8일 2016 리우패럴림픽 참석차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를 방문한 나 의원은 전날 본부 호텔인 윈저 오세아니쿠 호텔 정문에서 북한 장애인 선수단을 우연히 만났다.

나 의원은 북측 단장에게 "패럴림픽 참가를 축하한다"고 인사하면서 평창패럴림픽에 북이 꼭 참여해 달라고“고 요청했다.

또한, 2012년 6월29일, 종편인 채널A 쾌도난마에 출연해 “평창올림픽에 북한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었다. 이런 모습에 큰 대응을 하지 않았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인내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이다. 22일,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연일 '아니면 말고'식의 정쟁으로 평창올림픽을 변질시키고 있다"며 "색깔론을 덧씌우는 공세는 어처구니없는 내로남불"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북한 선수를 응원했던 사진을 들어보인 뒤 "이런 모습이 북한의 선전선동에 놀아난 모습이냐"면서 "2011년에는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공동 훈련 지원안에 합의했는데, 이것을 갖고 왜 시비를 거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 정권이 하면 평화 올림픽이고 문재인 정부가 하면 아니란 말이냐. 세상에 이런 억지가 어디 있느냐"며 "이번 올림픽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통일의 시대로 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하고, 한국당의 자중자애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평창올림픽 재뿌리고 방해공작 펴는 이들, 역사가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엄중 경고 했다.

20일, 표창원 의원은 자신의 SNS에 “홍준표 김성태 나경원 자한당 평창올림픽 방해사범으로 지탄받아 마땅”이라고 시작하는 글을 게재했다.  표 의원은 “박근혜 최순실이 다 망쳐놓은 평창 올림픽을 가까스로 성공에 이르게 하는 길목에 도달해 가는데 재뿌리고 방해공작 펴는 이들, 역사가 결코 용서치 않을 것입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의 목적과 심리는 너무도 뻔하죠. 북한 이슈 강조해 지지율 올려 보려는 것. 이명박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끈이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표 의원은 마지막으로 평창올림픽을 “국정농단 세력이 망쳐 놓은 나라 살리는 중요한 기회이자 위기”라고 규정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나 의원의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위원 자격을 박탈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동의한 인원이 23일 오후 18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 주세요'란 제목의 청원엔 이날 오후 2시 기준 18만84명이 참여한 것이다. 이 추세라면 청와대의 답변 기준 '한 달 내 20만명 이상 동의' 기준을 이르면 이날 중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준 달성 시 청와대는 청원 마감 30일 이내에 답변을 내놔야 한다.청원인은 "늦게나마 북한의 합류로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길 기원하며 가슴 조마조마하게 개최를 기다리는 국민"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나 의원이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이 될지도 모른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내고 한반도기 입장을 반대한다는 기사를 봤다.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똑똑한 국민이 북한 선전에 넘어갈 거란 말이냐"며 "국익보다 올림픽위원회 위원직을 가진 국회의원 한 명의 독단적 사고와 본인 위주 흥행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위원직 당장 파면'을 요구했다.하지만 올림픽조직위 위원 자격 임명 권한은 올림픽조직위에 있어, 해당 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더라도 청와대나 정부가 나 의원의 위원직을 박탈할 수는 없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