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성비위 권력형 성범죄 무관용 원칙 도입할 것"
"여성·청년 공천 확대…정치권 온정주의 뿌리 뽑을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47.8%의 국민적 지지에 안도할 것이 아니라 패배의 원인을 찾고, 47.8%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뼈저리게 반성하고 쇄신해야 하는 것이 민주당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화상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화상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n번방’ 사건를 비롯해 디지털 성범죄를 추적해온 활동가로, 'n번방 추적단' 출신인 박지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닷새 전 선거결과만 기억할 것이 아니라 5년간 국민과 지지자들에게 내로남불이라고 불리며 누적된 행태를 더 크게 기억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패배 원인은 다른 것이 아니라 안주하고 안이했기 때문"이라며 "과거 민주당은 약자를 위한, 평등을 위한, 더불어 함께 사는 그런 민주당이었다. 그러나 지금의 민주당에 남은 것은 기득권 정치와 소통 불통의 모습뿐"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180석만 믿고 모른 채 안들리는 척 하며 5년간 국민께 실망을 안기며 안주해온 결과가 결국 패배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대통령 선거는 그 어느때 보다 불평등과 차별이 눈에 드러났다. 그것을 부동산으로 젠더로 능력주의로 나누며 왜곡되는 과정에서도 민주당은 이 문제를 제대로 지적하지 않았다"며 "심지어 갈라치기를 종용하고 부추기고, 차별과 배제가 시대의 과제인 것처럼 쫓아가기 바빴다"고 꼬집었다.

이어 "권력형 성범죄와 성비위에도 최소한의 피해자에 대한 배려도 없이 자신의 위치와 권력을 남용하고, 2차 가해에도 사과하지 않고 모르쇠 해왔다"며 "민주당은 바뀌겠다, 바꾸겠다 했지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은 지금이 마지막으로 주어진 쇄신의 기회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 자리에서 저는 책임자로서 쇄신과 변화를 이끌어 47.8%의 국민들이 보여주신 마지막 염원을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지난 5년의 묵은 정치를 벗어내고 새로운 정치로 탈바꿈하는 마지막 기회"라며 "외부수혈에도 쇄신하지 못하는 민주당에게 어떤 희망을 걸 수 있겠는가. 절대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성폭력·성비위·권력형 성범죄 무관용 원칙 도입 ▲여성과 청년 공천 확대 ▲정치권 온정주의 뿌리 뽑을 것을 공표했다. 

그는 "상대적으로 힘이 없는 약자의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는 결코 용인될 수 없으며, 이는 다가올 지방선거의 공천 기준에도 엄격하게 적용될 것"이라며 "또한 당 소속 당직자들, 보좌진들의 성비위 발생 시에도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신고시스템은 물론 가해자 무관용 원칙을 바로 세우겠다"고 힘줘 말했다.

박 위원장은 "여전히 절대 다수가 기성 남성인 정치에서 여성과 청년, 청소년과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담을 수는 없다"며 "공천 시스템에도 다양성과 기회의 폭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가산점이나 할당제에 얽매이지 않고 젊은 정치인들이 정치에 더 많이 도전하고 기회를 가지며 활약할 수 있는 공천시스템을 개편하겠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정치권에 여전히 남아 있는 학연, 지역, 혈연과 온정주의로 보편적인 원칙과 사회적 규범에 위배된 정치인들을 감싸는 사람들이 여전히 민주당에 남아있다"면서 "잘못을 했음에도 감싸고 팔이 안으로 굽으며 옳은 소리 못하는 것은 국민을 위한 제대로 된 정치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뼈아프게 반성하며 바꿔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박 위원장은 "민주당을 쇄신하고 싶은 의원님들은 언제든 저를 찾아달라"며 "어디든 함께 만나서 치열하게 함께 민주당을 살릴 구상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쇄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저와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