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F, SBTi, UNEP FI 가입으로 탄소중립 의지 표명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BNK금융그룹이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 동참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업그레이드를 위해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BNK금융그룹이 가입한 이니셔티브는 PCAF(Partnership for Carbon Accounting Financials:탄소회계금융협의체),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 UNEP FI(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me Finance Initiative: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등 3개다.

BNK부산은행 본점
BNK부산은행 본점 ⓒ뉴스프리존DB

PCAF는 금융기관이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탄소회계표준 및 방법론을 제공하는 글로벌 협의체이며, SBTi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을 돕고 이를 검증하는 이니셔티브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가입을 통해 금융투자활동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글로벌 기준에 맞춰 측정하고 실현가능한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를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UNEP FI 가입과 함께 UN PRB(United Nations 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유엔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UN PRB는 파리 기후협약과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을 위한 금융산업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는 국제협약이다.

UN PRB가 규정하는 책임은행원칙은 △금융사의 사업전략과 개인 및 사회의 목표 일치, △금융사의 리스크, 기회, 영향의 평가 및 관리, △클라이언트 및 고객과의 협력,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효과적인 지배구조 및 경영체계 확립과 책임은행원칙 준수 문화 조성, △투명성 확보 및 책임감 있는 실천 등 6대 원칙으로 구성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