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통신넷=윤상혁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6일 발표한 백수오 관련 제품 전수조사 결과에서 백수오 성분 '확인 불가' 제품이 대거 나오면서 기업과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한달째 계속 번진 백수오 파동이 이제 주류와 건강식품 시장 전반까지 흔들고 있고, 홈쇼핑사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중인 일부 소비자들은 자신이 먹은 제품이 가짜인지 확인하기도 어려워졌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중인 백수오 제품 207개를 조사한 결과, 진짜 백수오 제품은 10개에 불과했다고 발표했다. 40개 제품에선 '가짜백수오'인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 나머지 157개 제품은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 '확인 불가' 판정이 내려졌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조사 대상 59개 제품 가운데 58개가 '확인 불가'로 발표됐다. 확인 불가 가운데 45개는 내츄럴엔도텍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다.

그런데 이 제품들을 제조·판매했던 업체들은 대부분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건강기능식품 대표 업체들이다. 백수오 파문의 진원지가 된 내츄럴엔도텍 원료로 제품을 만든 탓에 이 업체들은 언론 등 외부에 기업 이름이 거론될까 그동안 전전긍긍해왔다. 그러나 이번 식약처 발표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으면서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2011년부터 백수오 관련 제품을 홈쇼핑 등에서 판매해온 한 기업은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22일 백수오 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부터 제품 생산·판매를 중단했다.

이번 식약처 발표에 홈쇼핑 업체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한 홈쇼핑 업체 관계자는 "홈쇼핑사들이 지금 하고 있는 부분 환불은 사실상 보상의 근거가 없음에도 실시하는 것"이라며 "제조업체가 잘못했다는 확실한 근거를 식약처가 이번에 마련해주길 기대했고, 그래야 나중에라도 내츄럴엔도텍 등에 구상권을 요구할 수 있는데 식약처 발표는 되레 제조업체에 면죄부를 준 셈"이라고 말했다.

전수조사를 통해 제품이 진짜인지, 건강에 유해한지 확인하고 싶었던 소비자들도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가짜 백수오 피해 온라인카페에는 식약처의 조사 결과가 답답하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이제 소비자들이 검찰 수사만 기다리는 수밖에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