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단독 오찬 4시간 앞두고 돌연취소, 신구 권력 충돌
문 대통령·윤 당선인간 정권교체기 대립구도 '팽팽 ' 험로 예고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단독 오찬이 16일 4시간 만에 돌연 취소되며 불발됐다. 이를 두고 정치전문가들은 정권교체기 신·구 권력이 충돌하는 모양새며 협치를 강조해 온 윤 당선인이 시험대에 올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5일 울진 화재  현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윤석열 당선인   인수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5일 울진 화재 현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윤석열 당선인 인수위)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오전 12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단독 오찬을 갖기로 했다가 이날 오전 8시쯤 취소 공지를 냈다.

이번에 예정됐던 단독 오찬 회동은 배석자 없이 두 사람만의 만남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이날 양측은 “오늘 예정됐던 회동은 실무적인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고 기자들에게 공지했다.

또한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이날 회동이 무산된 이유에 대해 공식적인 설명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문제를 놓고 양측의 견해차가 있어 신경전에 돌입한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또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평가되는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동반사면 여부도 또 다른 충돌 지점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앞서 윤 당선인 측은 지난 15일 이날 회동에 대해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간의 이번 회동이 연기됨에 따라서 ‘윤석열의 협치’가 초반 시험대에 오르는 한편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간의 정권교체기 팽팽한 대립구도가 예고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