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추진 비판 "풍수지리설 믿는 것"
민주당 “수천 억 원 예산 낭비해 가며 이렇게 쫓기듯 집무실 이전 밀어 붙이는 이유 모르겠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당선인측이 국민소통과 국민통합을 강조하며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며 집무실 이전을 진행 중이지만 '졸속' 추진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권영세 인수위부원장과  원희룡 기획위원장이 18일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권영세 인수위부원장과 원희룡 기획위원장이 18일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초 윤 당선인측은 ‘경호나 보안 문제를 다 검토했다'며 광화문 정부청사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수위원회는 이번 주 들어 갑자기 용산으로 방향을 틀면서 졸속 추진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여야 내부에서는 국가적 중대사를 너무 급하게 추진하지 말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대선공약으로  '대통령의 집무실을 청와대 밖으로 옮기겠다'고 공식화했다. 또 당시 윤 후보는 '경호나 보안 문제 등을 충분히 검토했다'며 '당선되면 임기 첫 날부터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대선에 승리한 뒤, 지난주에도 '모든 점검을 마쳤다'며 광화문 이전을 다시 한 번 못 박았다.

하지만 윤 당선인 직속으로 청와대 이전 TF가 구성된 직후인 이번 주 분위기가 급변했다.

앞서 윤 당선인 측의 '검토를 끝냈다'던 경호와 보안 문제 등이 정부서울청사의 취약점으로 다시 부각됐고, 그동안 한 번도 거론된 적 없던 용산 국방부와 외교부 청사가 대안으로 급부상했다. 이는 불과 며칠 새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가 청와대에서 광화문으로 또 용산과 외교부  청사로 왔다 갔다 하면서 혼선을 주고 있다.

여야 내부에서도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 처음 계획했던 광화문 청사가 어렵다면 시간을 두고 치밀하게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신중하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지난 17일 C BS라디오에 출연해 “누가 봐도 용산으로 간다는 것은 풍수지리설이다. 이렇게 밖에 해석이 안된다"며  대통령 집무실 용산이전을 반대했다. 이어 민주당도 "수천억 원의 예산을 낭비해가며 이렇게 쫓기듯 집무실 이전을 밀어붙이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국회 국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방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이 공언했던 선제타격의 첫 대상이 국방부냐"고 날을 세웠다.

특히 4성 장군 출신의 김병주 의원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할 경우 비용이 1조 원대에 달할 것이다"라고 추산했다.

홍영표 의원은 "국방부와 합참은 물론 관련 부대의 연쇄 이동이 불가피하다. 통신과 지휘상 혼선과 공백이 초래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가 최고 지휘본부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두고 졸속 추진 논란이 확산되면서 집무실이 어디로 결정되든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