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방침 발표
민주당 " "윤석열 당선자는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서 책임져야"
정의당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안을 아무런 국민적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해선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목소리로 '안보 공백과 예산문제, 충분한 협의와 대책 없는 청와대 졸속 이전'이라며 맹비난했다.

20일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마련된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다"라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방침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11시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하여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면서 "오는 5월 10일 취임식을 마치고 바로 입주해 근무를 시작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애초 공약이었던 '광화문 시대'를 지키지 못한 이유에 대해선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청와대 내 일부 시설의 사용 역시 불가피해 청와대를 시민들에게 완전히 돌려드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반면 '용산 집무실'에 대해선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안보 지휘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또 "용산 대통령 집무실 주변에 수십만 평 상당의 국민 공원 공간을 조속히 조성하여 임기 중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 고 강조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일부 우려 여론에 대해선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간이 그 업무와 일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며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국민을 제대로 섬기고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방부 등 이전으로 인한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해서도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국방 공백이 생긴다는 건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가장 빠른 시일 내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을 만료, 안보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당선인은 이전비용에 대해 전체 이전 비용으로는 국방부의 합참 건물 이전 118억 원, 국방부 청사 구조변경 252억 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9천700만원, 한남동 공관 구조변경 25억 원 등 총 496억 원으로 추산했다.

그는 그러면서 "예비비나 이전 문제에 대해선 인수인계 업무의 하나라고 보고 현 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일방통행식 청와대  이전이 그리 급한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윤석열 당선자는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서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1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당선자가 오늘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결정을 발표했지만 장소 선정과 절차에 있어서 국민 소통이라는 애초의 취지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먼저 용산 국방부 청사가 과연 국민소통을 위해 적합한 장소인지 대단히 의문스럽다"면서 ”이처럼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안을 아무런 국민적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습니까"라면서 윤 당선인을 직격했다.

특히 그는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와 안보 컨트롤타워인 국방부가 50일내에 이전하는 것이 가능한 일인지 매우 의문스럽다"면서 “시간에 쫓겨 졸속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는 이전 과정에서 국정 혼란이나 안보 공백이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선제타격, 사드 추가배치 등 힘을 바탕으로 한 안보를 역설해온 윤 당선자가 안보 문제를 이렇게 등한시하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이다"면서 ”1조 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비용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안보 공백과 예산문제 충분한 협의와 대책 없는 청와대 이전 졸속 발표에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 시대를 끝내고 국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 공감한다. 다만, 안보 공백, 시민 불편, 예산 문제 등 관련 전문가를 비롯한 야당은 물론 국민의힘과 인수위 내부 인사들마저도 여러 우려와 반대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그럼에도 "충분한 사전 협의와 대책 마련 없이 당선자의 의지만 앞세운 졸속 발표는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윤 당선자는 국민 소통이 목적인지, 이전 자체가 목적인지 사실상 그 취지가 무색해진 상황에서 다양한 우려와 문제점에 대해 그 대책을 먼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윤 당선자의 첫 번째 국정 행보가 민생이나 코로나 대책이 아닌 대통령 집무실이 광화문이냐, 용산이냐를 놓고 논쟁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지금 오미크론 급증세로 약국에는 감기약, 해열제 재고가 바닥났다. 위중증 환자 급증은 물론 하루 사망자 최대치를 경신하는 심각한 상황이다"라면서 “지금 대통령 당선자가 가야 할 곳은 집무실 이전 부지가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민생이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