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아시아 연결하는 터키 차나칼레대교 완공

[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함께하는 '팀 이순신'이 건설한 터키 차나칼레대교가 지난 18일(현지시간) 개통했다. 한국 건설회사의 기술과 국산 자재로 완성한 세계 최장 현수교다.

차나칼레대교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한다. 2018년 4월 착공하여 총 48개월 동안 공사가 진행되었다. 총 길이가 3563m로,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이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다.

주경간장의 길이는 터키 공화국 건국 100주년인 2023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3m로 설계했다. 건설사측에 따르면 현수교의 기술력 순위는 주경간장의 길이로 결정된다. 이전까지 세계 1위 현수교는 1998년 준공한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주경간장 1991m)다.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사진=DL이앤씨·SK에코플랜트)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사진=DL이앤씨·SK에코플랜트)

현수교는 현존하는 교량 중 가장 긴 경간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 특수교량 분야 가운데 시공 및 설계 기술 난도가 가장 높은 분야다. 차나칼레대교는 세계 해상 특수교량 시장에서 기술적 한계라고 여겨졌던 주경간장 2㎞를 뛰어넘은 최초의 현수교이기도 하다.

이 교량은 다르다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나뉘어진 차나칼레주의 랍세키(아시아측)와 겔리볼루(유럽측)를 연결한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터키 남부의 유일한 연결고리다.

DL이앤씨 이동희 토목사업본부장은 "이순신대교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을 완성한 DL이앤씨가 불과 10년 만에 세계 1위 현수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게 되었다"며 "글로벌 No.1 기술력과 디벨로퍼 역량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글로벌 디벨로퍼 시장을 집중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에코플랜트 조정식 에코솔루션BU 대표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터키 유라시아해저터널과 보스포러스 3교에 이어 다시 한번 세계 최장 현수교를 건설하는 금자탑을 쌓았다"며, "한국 건설회사의 높은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여러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단 한 건의 중대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준공을 하게 돼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차나칼레대교 사업은 국내 최장, 세계 8위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함께 건설했던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팀 이순신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 2017년 일본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을 통해서 디벨로퍼 역량을 세계 시장에 입증했다. 차나칼레대교 프로젝트는 3.6km의 현수교와 85㎞의 연결도로를 건설하고 약 12년간 운영한 후 터키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이다. 두 회사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사업 발굴 및 기획부터 금융조달, 시공, 운영까지 담당하며 고부가가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디벨로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팀 이순신에는 다양한 국내 기업이 참여했다. 포스코는 주탑과 상판 제작에 사용되는 약 8만 6000톤의 강판을 공급했다. 고려제강은 포스코에서 생산한 원재료로 케이블 제작을 담당했다. 삼영엠텍은 주 케이블 부속자재와 앵커리지 정착구를 공급하고, 관수 E&C와 엔비코는 케이블 가설공사를 맡았다. 티이솔루션은 현수교 주탑의 진동 제어장치를 포함한 제진장치를 공급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약 1만 7000명의 인력이 동원되어 263만 430일의 시간을 들여 완공했다. 일반 아파트 2247세대를 지을 수 있는 21만 3448㎥의 콘크리트가 사용되었다. 1톤 트럭으로 3만 5000대가 넘는 철근과 A380 기종 항공기 154대를 제작할 수 있는 강판이 투입되었다. 케이블을 구성하는 강선의 길이는 16만 2000㎞로 지구를(약 4만 ㎞) 약 4바퀴 도는 거리에 해당한다.

주탑은 높이 334m의 철골 구조물이다. 아카시 해협 대교의 주탑(298.3m), 프랑스의 에펠탑(320m), 일본의 도쿄타워(333m) 보다 높다. 주탑은 속이 빈 사각형 상자 모양의 블록을 마치 레고블록을 쌓아 올리듯이 설치되었다. 블록은 국내에서 생산된 강철판으로 현장에서 제작했다.

차나칼레대교의 케이블은 19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케이블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를 가진 직경 5.75㎜의 초고강도 강선이 사용됐다. 강선 1 가닥이 5.1톤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단등교와 새천년대교에 사용되었다.

케이블은 강선 1만 8288가닥을 촘촘하게 엮어 만들어졌다. 두 개의 케이블에 들어간 강선의 총 길이는 16만 2000㎞이며 총 중량은 3만 3000톤에 이른다. 케이블 하나의 직경은 881㎜로 일반 승용차 약 6만 대의 무게에 해당하는 10만 톤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차나칼레대교가 위치한 다르다넬스 해협은 강풍이 잦은 지역인만큼 팀 이순신은 내풍 안정성에 최적화된 비행기 날개 모양의 유선형 트윈 박스 거더(TWIN BOX GIRDER)를 상판으로 적용했다.

또 190분의 1로 축소한 모형으로 풍동실험을 진행하여 세계 최고 수준인 초속 91m/s까지 견딜 수 있는 내풍 안전성을 확인했다. 순간 최대 풍속이 초속 35m/s일 땐 기차가 엎어지며 초속 50m/s면 콘크리트로 만든 집도 붕괴시킬 정도다.

터키 차나칼레대교 개통식에 초청받은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에서 6번째)와 건설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SK에코플랜트)
터키 차나칼레대교 개통식에 초청받은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에서 6번째)와 건설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SK에코플랜트)

길이 92m, 폭 80m 및 높이 50m의 콘크리트 구조체가 약 4만 톤에 달하는 케이블의 장력을 지지하고 있다. 유럽과 아시아 지역 양쪽에 설치된 앵커리지(케이블의 힘을 다리 양 끝에서 지지해주는 구조물)를 만들기 위해서 부피 15만 2700㎥, 약 38만 톤 무게의 콘크리트가 투입되었다.

주탑을 지지하는 기초인 케이슨(Caisson)은 속이 빈 사각형 격자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 위에 두 개의 원통형 철강재가 올라간 형태다. 현장 인근에 있는 육상에서 총 2개가 제작되었다. 하루 최대 1300여명의 인력과 레미콘 트럭 9000대 이상 분량의 콘크리트가 투입되었다.

개당 무게가 6만 여 톤에 이른다. 높이가 47m로 콘크리트 구조물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 맞먹는 크기다. SK에코플랜트와 DL이앤씨는 설계상 정확한 위치의 해저면에 케이슨을 안착시키기 위해서 4개의 예인선이 케이슨을 끌고 해상으로 이동 후 GPS 및 경사계를 이용하여 ±20mm 범위내의 획기적인 정밀도로 성공적으로 시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