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수석 “청와대 모두 더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청와대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방안과 관련해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21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 C)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새 정부 출범까지 시일이 얼마 남지 않아 촉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를 중심으로 설정된 비행금지 구역 등 대공 방어체계를 조정해야 하는 문제도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더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며 "정부는 당선인 측과 인수위에 이런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 날 밤 12시까지 국가안보와 군 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다"라며 "국방부 합참 관련 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윤 당선인이 가장 역점을 두며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정면으로 제동을 걸고 나서 향후 정국이 급속도로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또 윤 당선인이 불과 하루 전 대국민 브리핑을 한 사안에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회의에서 이에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신·구 권력간 정면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