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노벨평화상 수상자, 피란민 도우려 메달 경매
"비통하고 부끄럽다…치료 받아야 하는 이들과 나눌 터"

러시아 언론인이 우크라이나 피란민을 도우려 자신이 받은 노벨상 메달을 경매에 내놨다고 AFP 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반체제 인사이자 독립 언론 '노바야 가제타' 편집장인 드미트리 무라토프(60)는 지난해 자신이 수상한 노벨 평화상 메달을 경매에 부친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해 인터뷰하는 드미트리 무라토프 편집장
지난해 인터뷰하는 드미트리 무라토프 편집장

그는 텔레그램에 올린 글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상을 경매에 내놓을 수 있는지 경매 업체에 문의 중"이라며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하는 무고한 피란민, 다치고 아픈 어린이와 메달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휴전과 포로 교환, 희생자 피란민에 대피로 개방과 인도적 지원 등을 촉구했다.

무라토프 편집장은 1993년 노바야 가제타를 공동 설립, 1995년부터 현재까지 편집장을 맡아 푸틴 정권의 부정부패를 폭로해왔다.

그는 독재에 맞선 노고를 인정받아 필리핀 언론인 마리아 레사와 함께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노바야 가제타는 지난달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폭격했다"는 머리기사를 내보낸 것을 시작으로 전쟁의 참상을 쉼 없이 보도 중이다.

푸틴 정권이 이달 초 이른바 '가짜 뉴스' 유포자에게 최고 15년 징역형을 내리겠다며 러시아 언론에 재갈을 물린 이후에도 무라토프 편집장은 주 3회 발행을 고수하며 편집국을 지키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2일 전했다.

그는 WP에 "우리는 비통했다. 비통하면서도 부끄러웠다"면서 "우리 나라의 폭격기와 대포가 이웃 나라의 도시를 파괴한 이상 우리는 그전과 똑같은 삶을 살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정권의 탄압을 견디다 못해 언론인 수백명이 러시아를 떠난 이후에도 노바야 가제타 편집국 인원 중 75%가 신문 발행을 멈추지 말자고 뜻을 모았다고 WP는 전했다.

그는 "러시아 언론인의 마지막 남은 이(저항력)까지 뽑히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새 이가 자라게 하는 것은 멋진 일"이라고 말했다.

노바야 가제타 기자와 기고자 중에서 6명이 2000년 이후 살해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