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의원 대표발의 '군인사법 개정안' 2년 만에 본회의 통과


[연합통신넷=박정익기자]군복무 중 의문사하거나, 가혹행위 등 부대 내 부조리로 인해 자살에 이른 군인들을 순직처리하고 국립묘지에 안장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 2년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군 복무를 하는 매년 100여 명의 군인이 부대에서 사망하고 있는데, 그 중 절반 정도가 군 조사결과 자살로 분류된다. 하지만 수백 명의 유족들은 군의 일방적인 자살 결론에 의문을 표하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수십 년 째 싸워오고 있다. 정말 자살한 게 맞는지, 자살이 맞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이 구타가혹행위 끝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은 아닌지 유족들은 진실을 요구해왔지만, 창군 이래 지금까지 군은 “자살자는 순직처리 할 수 없다.”란 말만 반복해왔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은 의문사자나 자살자라 하더라도 그 원인이 가혹행위나 업무상 스트레스 등에 있다고 하면 순직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군인사법 개정안을 2013년 12월 대표발의했다. 그러나 곧바로 정부와 여당의 반대에 부딪쳤다.

이에 김 의원은 다른 의원들을 설득하고 협상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4월 28일 여야 의원들과 국방부의 동의 하에 국방위원회를 통과했고, 오늘 새벽 극적으로 개최된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되어 법률로 확정됐다.
 
약 3개월 뒤 법이 시행되면 수십 년간 잠들지 못하고 있는 억울하게 사망한 수백 명의 장병들이 그 명예를 회복할 길이 열리게 된다. 추가적으로 이 법안은 기존 단심제였던 순직처리심사를 2심제로 전환, 국방부에 중앙전공사상심사위원회를 두어 각 군 본부의 순직 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재심을 청구할 수 있게 하여 억울한 사람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광진 의원은 “병역의 의무라고 해서 군에 보낸 아들이 싸늘한 시체로 돌아왔을 때, 심지어 왜 죽었는지 그 이유도 모를 때 부모의 심정이 어떻겠는가. 국가가 당연히 책임져야 하는 것을 우리는 창군 60년이 넘도록 방치하고 있었다"며 "의원이 되고 나서 이 법의 통과를 위해 온 힘을 기울여왔는데 2년 만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법안 통과를 위해 함께 해주신 군유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