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9일 전북대·한국식품연구원과 K-푸드 소프트파워 창출 및 세계거점도시 추진 MOU 체결
정부의 신한류 진흥정책 중 파급효과가 큰 식품산업의 세계화 위해 힘 모으기로

[전북=뉴스프리존] 권오연 기자= 국내 유일의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주가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이끌 거점도시로 나아간다.

전주시는 29일 시장실에서 국립거점대학인 전북대학교, 식품분야 국책연구원인 한국식품연구원과 ‘K-푸드 소프트파워 창출 및 세계거점도시 추진’을 목표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9일 김승수 전주시장은 국립거점대학인 전북대학교, 식품분야 국책연구원인 한국식품연구원과 ‘K-푸드 소프트파워 창출 및 세계거점도시 추진’을 목표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주시청 제공.
29일 김승수 전주시장은 국립거점대학인 전북대학교, 식품분야 국책연구원인 한국식품연구원과 ‘K-푸드 소프트파워 창출 및 세계거점도시 추진’을 목표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주시청 제공.

이날 협약은 최근 정부가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국내산업에 활용하기 위해 추진 중인 ‘신(新)한류(k-culture)’ 진흥정책 중 파급효과가 큰 산업분야로 식품산업을 지정한 가운데 미식도시 전주와 국립거점대학, 식품분야 국책연구원 3개 기관이 K-푸드의 세계화를 위해 의기투합을 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협약 체결을 한 3개 기관은 ‘K-푸드 육성’이라는 국가정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국가임무중심 의제와 리더십 확보를 위해 기획보고서와 향후 추진계획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전주시 K-푸드 콘텐츠 세계 거점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공동노력 및 정보교류 △지역향토식문화가치의 연구개발, 국책과제 발굴, 유치, 홍보 공동 협력 △인력, 장비, 시설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및 소프트파워 창출·육성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과학기술의 세계화 정책 및 국민생활문화 융복합 가치중심’이라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전주가 K-푸드 분야의 주요 국가 의제를 제시하는 K-푸드 거점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도시를 이끌어가는 핵심가치는 정체성이며, 전주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로서 비빔밥과 콩나물국밥, 한정식 등 다양한 먹거리가 가득한 미식도시라는 정체성도 가지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식도시로서 전북대학교, 식품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과 함께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