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 중간찰 향미 품종 개발…농가 로열티 부담 해소

향진주 실증재배.(사진=충남도청)
향진주 실증재배.(사진=충남도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공공기관에서는 최초로 중간찰 향미 품종인 ‘향진주’ 개발에 성공, 농가 부담 경감은 물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4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서 중간찰 향미는 민간에서 개발한 1개 품종이 유일하며, 농가에서 이를 재배하려면 로열티를 부담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향진주는 재배에 따른 로열티 부담이 없고, 충남의 기후 등 자연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는 품종인 만큼 시장에서 도내 농가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향진주는 밥을 했을 때 윤기나는 정도가 100점 만점 중 86.4점으로 매우 높으며, 단백질함량 5.3%, 완전미율 95.7% 등 그동안 개발된 중간찰 또는 중간찰 향미 품종 중 가장 우수하다.

쌀 수량도 10a당 585㎏으로 높고, 키가 83㎝로 가장 큰데도 불구하고 대도 튼튼한 편이다. 도열병에는 중간 정도의 저항성을 가지며 줄무늬잎마름병엔 강하지만 흰잎마름병에는 약하다.

밥을 할 때는 멥쌀에 비해 물의 양을 약 10% 정도 적게 넣어야 하며, 더 쫄깃한 밥맛을 즐기려면 쌀을 불리지 말고 바로 밥을 해야 한다.

이삭패는 시기(출수기)는 일반 중만생종에 비해 늦은 편인 8월 24일이나, 그동안 충남 지역 온도상승을 고려해볼 때 가장 잘 여물 수 있는 출수기에 해당된다.

또 이 시기는 폭염이 한풀 꺾이고 주야간에 온도교차가 커지는 때로 접어들어 쌀알이 충실해지면서 향이 안정적으로 발현될 수 있다.

단, 재배시 비료 욕심을 부리게 되면 출수기와 숙기가 크게 늦어져 품질과 수량이 열악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산그늘이 지거나 지하수 등 찬물로 관수하는 논에서는 등숙이 불량해진다.

향진주는 올해 국립종자원에 출원했으며, 재배시험을 거쳐 내년에 등록될 예정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올해 보령 청양 등에서 향진주의 지역 적응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정학 기술개발국장은 “앞으로도 충남의 우수한 기후 특성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화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충남 쌀의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