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이춘희 시장은 6일 서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리는 ‘대통령 당선인과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윤석열 당선인에게 세종시 차원의 ‘7대 공약과제 이행방안’과 ‘시 현안과제’를 요청할 예정이다.(사진=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이춘희 시장은 6일 서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리는 ‘대통령 당선인과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윤석열 당선인에게 세종시 차원의 ‘7대 공약과제 이행방안’과 ‘시 현안과제’를 요청할 예정이다.(사진=이기종 기자)

[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6일 서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리는 ‘대통령 당선인과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윤석열 당선인에게 세종시 차원의 ‘7대 공약과제 이행방안’과 ‘시 현안과제’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은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시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전략 도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라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 ▲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건립 ▲글로벌 청년 창업 빌리지 조성 ▲대학 세종공동캠퍼스 조기 개원 등을 내세웠다.

또 세종시는 여기에 더해 ▲중앙행정기관 및 위원회 세종 추가이전 ▲세종지방법원 및 제2행정법원 설치 ▲행정수도 문화인프라 구축 ▲ 국립세종의료원 건립 ▲세종~포천 고속도로 차로확장(4→6차로) ▲신(新) 자치분권 모델 시범운영 ▲국가 데이터 혁신지구 조성 ▲글로벌 청년(YOUTH) 타워 건립 ▲사이버보안 10만인재 양성 ▲신중부시대 ‘넥스트 판교’육성 ▲전기·수소버스 전면도입을 통한 미세먼지 감축 ▲디지털 국가재난관리체계 구축 ▲범정부 지원체계 정비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요구하고 있는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은 현재 윤석열 당선인이 추진하고 있는 청와대 집무실 등 대통령과 관련된 부속건물의 국방부 이전으로 인해 대통령 집무실의 이전 필요성과 신규 설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3월 20일 윤석열 당선인은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과 관련해 직접 설명을 했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 비용을 496억원이라고 설명했고 이 세부내용은 국방부의 합참 건물로 이전 비용 118억원, 국방부 청사의 대통령 집무실로 개조 비용 252억원, 대통령 경호처의 이사 비용 99억원, 한남동 육군참모총장공관의 대통령 관저로 개조 비용 25억원 등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 윤석열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와 공공기관 임명권 문제와 더불어 신구 권력 간의 충돌을 빚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당선인 측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 1조원이 넘을 수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세종특별자치시 산하 조직인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센터장 김수현)는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관련 정치권의 발언을 모아 카드뉴스로 배포했다.(자료=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 산하 조직인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센터장 김수현)는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관련 정치권의 발언을 모아 카드뉴스로 배포했다.(자료=세종시)

한편 세종특별자치시 산하 조직인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센터장 김수현)는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관련 정치권의 발언을 모아 카드뉴스로 배포했다.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선거 기간 동안 정치권이 국가균형발전을 열망하는 전 국민과 충청권을 상대로 한 약속을 상기시키고 언행일치의 정치를 보여주길 바라는 목적으로 이를 제작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불안은 뒷전이고 대통령 직무실 이전에만 혈안인 현 시국에서 세종시 소속단체의 동일한 움직임에 대해 세종시민은 “이참에 대통령 집무실을 세종으로 이전하라”는 등 반기지 않는 분위기이다.

또 세종시는 간담회에 앞서 지난달 31일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을 만나 7대 공약 이행방안과 13가지 세종시 현안과제를 전달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우리시는 인수위 균형특위 뿐만 아니라 각 분과와도 지속 소통하며 국정과제에 시 핵심 공약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세종시 현안들이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돼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이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