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천안·아산과 인공지능데이터 기반 클라우드형 광역 통합플랫폼 모델 구축 등 실증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도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에서 추진 중인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모델 개발 및 실증 연구’ 사업 실증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15개 시군에 대한 수요조사 및 통합플랫폼 서버, 감시카메라(CCTV) 사양 등을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천안·아산시와 공동으로 참여했다.

도와 천안·아산시가 앞으로 6개월 동안 실증할 내용은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클라우드형 광역 통합플랫폼 모델 구축과 광역단위 인공지능 수배차량 추적시스템이다.

클라우드형 광역플랫폼은 통합플랫폼이 구축되지 않은 기초지자체(구축 지자체 포함)에 클라우드형 광역 통합플랫폼을 연계해 도시안전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통합플랫폼이 구축되면 인접 지자체에서도 산불, 홍수, 차량추적 등의 상황을 조기에 인지하고, 사전대응 및 공조가 가능해진다.

인공지능 수배차량 추적시스템은 곳곳에 설치된 방범용 감시카메라를 인공지능 기반(차량 색깔, 형태 등 학습)으로 차량번호 인식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광역단위의 추적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서면 수배차량 추적이 단절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도는 실증 지자체 선정에 앞서 이미 지난해 도내 2만 9000여 대의 감시카메라를 하나로 묶어 112, 119, 법무부 등에 사건·사고 접수 시 각 상황실과 출동 차량에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충남 스마트시티 광역 통합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현재 시스템 효율 극대화를 위해 다각적인 고도화 정책을 수립 중으로, 도는 이번 실증을 통해 지자체 전체 감시카메라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감시카메라 도입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광역서비스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홍순광 건설정책과장은 “스마트도시 서비스의 체감을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서비스의 강화도 필요해 실증 사업에 참여했다”며 “스마트도시 서비스 향상 및 광역 단위 선도 모델 구축으로 도민들이 체감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도와 함께 서울(동대문구·종로구), 부산(부산진구·연제구)를 실증 지자체로 선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