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댐 3개소 계류 정비, 산지사방 1개소(1㏊) 사면 정비 및 골막이 실시 계획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양구군(군수 조인묵)은 산사태나 토석류로 인한 피해를 예방 또는 감소시키고, 체계적으로 시설물을 관리하기 위해 올해 약 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사방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양구읍 군량리 사방댐(사진=양구군청)
양구읍 군량리 사방댐 (사진=양구군청)

이에 따라 양구군은 사방댐 3개소에 대한 계류 정비, 1㏊ 면적의 산지사방 1개소(1㏊)에 대한 사면 정비 및 골막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사방댐 2개소에 대한 준설, 사방시설 93개소에 대한 점검, 산사태 우려지역 23개소에 대한 실태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미 1분기에 사방사업 실시설계 용역과 사방 사업 설계 심의를 완료한 양구군은 이달 말까지 산사태 우려지역에 대한 실태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에 시설 외관점검 용역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에 발주한 사방사업 공사도 상반기 내에 완료하고, 다음 달부터 10월까지 산사태 현장 예방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용근 생태 산림과장은 “하반기에는 사방사업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사업비 잔액이 발생하면 이를 활용해 추가적으로 사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