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검찰 공화국 만든다는 의도 공개적으로 천명한 것"
오영환 "국민 기만한 윤석열 행태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법무부 장관으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지명한 것에 대해 "검찰 사유화 선언", "대국민 인사 테러"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2차 내각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2차 내각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담당 간사단 회의에서 ""(윤 당선인은) 입만 열면 공정, 상식의 나라를 만든다고 했지만, 공정이 아닌 공신(功臣)을 챙겼고, 상식을 내팽개친 채 상상을 초월했다"며 "인사 참사 정도가 아니라 대국민 인사 테러"라고 날을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통합을 바라는 국민에 대한 전면적이고 노골적인 정치 보복 선언"이라며 "측근을 내세워 검찰 권력을 사유화하고, 서슬 퍼런 검찰 공화국을 만든다는 의도를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천명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내각 인선이 당선인의 권한이라고 해도 지킬 선과 국민 상식이 있다. 어떤 국민이 납득하고 동의하겠느냐"라며 "핸드폰 비밀번호를 감추고 범죄 사실을 은폐한 사람이 과연 법의 정의를 실현할 수 있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은 자신의 최측근이자 현직 검사장을 법무부 수장에 지명했다"며 "검찰권을 사유화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오 원내대변인은 "검찰 공화국으로 가는 서막이 열렸다"며 "상상을 초월하는 인사 결과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검언유착 사건 핵심 피의자를 검찰사무의 최종 감독자로 앉히겠다니 검찰의 정치개입을 정당화하겠다는 것"이라며 "한 검사장에 대한 무리한 무혐의 처분도 법무부장관 지명을 위한 사전 포석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청와대 민정수석을 없애겠다고 했다. 한 검사장을 지명한 것은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의 역할을 모두 맡기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며 "국민을 기만한 윤 당선인의 행태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오늘로서 윤 당선인에게 협치에 대한 기대를 깨끗하게 접겠다"며 " 윤석열 당선자의 검찰 독재에 맞서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검찰을 정상화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