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합동 전남제일노회 만장일치로 한기승 목사 부총회장 후보 추천

[뉴스프리존]송상원 기자=예장합동 전남제일노회는 18일 나주제일교회(담임목사 신재관)에서 ‘제122회 정기노회’를 갖고 만장일치로 한기승 목사(광주중앙교회)를 ‘제107회 총회 부총회장 후보’로 추천했다.

한기승 목사는 신학적 정체성을 지키며 장로교 정치원리에 따라 총회를 바로 세워나갈 것을 강조했다. 

한 목사는 “총회는 신학을 결정하고 지키며 정치하는 곳이다. 그런데 작금에 이르러 총회의 정체성인 개혁신학이 변질되어가고 있다고 걱정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는 개혁신학을 지켜내야 한다”면서 “총회는 정치하는 곳이라 하여 총회장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것처럼 공약을 내놓기도 한다. 누군들 화려한 공약을 내놓지 못하겠나? 그러나 총회장의 임기가 1년이어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 그런데도 화려하고 지킬 수 없는 공약을 내세워 본인만이 시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총회장이 교황이나 감독처럼 막강한 권한을 가진 것으로 착각하거나 총회를 잘 모르는 처사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 목사는 “총회장은 헌법과 장로교 정치원리 및 절차에 따라 결의를 통해 맡겨진 일만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화려한 공약과 지킬 수 없는 공약으로 유혹하기도 한다”면서 “나는 개혁신학을 지키며 장로교 정치원리에 따라 총회가 위임해준 일에 대해 목사님 및 장로님들과 충분히 소통하며 따뜻한 가슴으로 맡겨진 직무를 수행해 겸손히 총회를 섬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목사는 장로교 정치 원리의 핵심을 설명하며 이를 충실히 따를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진리의 분별권이 누구에게 있으며 어떻게 시행되는가, 치리권이 누구에 의해 행사되는가, 교인의 기본권이 어떻게 시행되느냐에 따라 교회의 정치 형태를 교황 정치, 감독 정치, 자유 정치, 조합 정치, 장로회 정치로 구분한다”면서 “우리 교단은 장로교 정치 원리를 따르는데 가장 기본이 대의정치원리와 개별성, 연합성, 평등성이다. 장로회 정치는 치리권을 가진 장로와 치리권과 목양권을 가진 목사로 구성된 당회 체제이기에 목사와 장로가 1대1인 정치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 목사는 “그런데 총회 규칙 ‘제11조 1항 실행위원의 구성’을 보면 각 노회에서 실행위원을 1인씩 파송하게 돼 있기에 대부분 목사 한 명만 파송하고 있다. 이는 장로교 정치 원리에 맞지 않기에 우리 교회의 당회에서 실행위원을 노회당 목사, 장로 각 1명씩 파송하도록 총회 규칙 제11조 1항을 개정하는 헌의안을 올렸다”고 밝혔다.

그는 총회 임원이 장로교 정치 원리에 벗어난 행태를 보이는 것도 바로 잡을 것임을 역설했다. 한 목사는 “우리 총회의 문제는 총회가 파회되면 총회장과 임원들이 장로회 정치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총회가 일임해 주지 않은 사안을 독단적으로 처리하며 교황 정치와 감독 정치 형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나는 장로회 정치 원리에 따라 총회장과 임원진에 일임해 준 것만 처리하며 월권과 독선을 하지 않겠다. 파회 이후 생겨난 모든 문제는 가급적 실행위원회에서 찬반토론을 충분히 갖고 처리하겠다”고 선언했다.

한 목사는 조선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박사학위를 받은 법 전문가다. 그는 광주지방검찰청 형사조정위원, 예장합동총회 공천부 및 정치부 서기, 총회재판국원, 총신대 재단이사를 역임했고 현재 광주 숭일중고등학교 이사장, 광신대학교 강의 전담 교수, 광주중앙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교회 법률상식 △교회재판 이렇게 한다 △개혁교회 신앙고백 △총회헌법 해설서 등이 있다.

앞서 예장합동 전국호남협의회를 비롯해 호남지역 36개 노회 연합체인 호남협의회에서도 한기승 목사를 ‘제107회 총회 부총회장 단독 후보’로 추대한 바 있다.

우성열 노회장 “노회 전통 계승해 발전시키며 섬기는 일에 힘쓸 것”
이날 전남제일노회는 우성열 목사(신흥교회)를 신임노회장으로 추대했다. 우 노회장은 “부족한 사람을 노회장으로 세워주시고 노회를 섬길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린다. 또한 모든 증경노회장과 총대 목사, 장로, 신흥교회 성도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막중한 직임을 맡게 됐는데 최선을 다해 섬기겠다. 선배 노회장들의 눈물의 기도를 생각하며 노회의 아름다운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총회 산하 163개 노회 중 모범적인 노회가 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 노회장은 “미자립교회와 선교사를 잘 섬기고 영적으로 회복하는 일에 힘쓰며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화평한 노회를 만들어가겠다”면서 “임기 동안 노회 산하 모든 교회가 부흥하고 평안하길 기도하며 여러분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넘치길 기원한다”고 했다.

전남제일노회는 회무처리 결과 규칙수정안을 원안대로 받아 다음과 같이 노회 규칙을 수정했다. △모든 임원은 정기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정하고 임기는 1년으로 한다.(단 전형위원을 선정해 본회에 보고하여 결의함으로 선출할 수도 있다.) △정기위원은 공천위원 보고에 의하여 본회에서 결정한다. △매 회기 임원, 시찰장, 시찰위원, 재정부원, 연금관리위원은 재정부에서 매년 정한 상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노회 산하 지교회에서 목사를 청빙할 시는 본 노회 소속 목사를 청빙청함을 우선으로 하고 차후로 타 노회 목사를 청빙 요청하도록 한다.(단 지교회에서 목사를 청빙할 시는 사전에 노회장, 시찰장들과 협의할 수 있다.)

우성열 노회장을 제외한 총대는 투표를 통해 선출했다. 그 결과 △한기승 목사 △장종섭 목사 △이상덕 목사 △김용대 목사 △김홍기 목사 △유병오 목사 △김광혁 목사 △최병호 목사 △이용율 목사 △배두표 목사가 선출됐다. 김종호 목사와 김광현 목사는 부총대로 선출됐다. 

장로 총대로는 △오광춘 장로 △서현기 장로 △강성현 장로 △장기성 장로 △강용수 장로 △성강석 장로 △김기선 장로 △한문섭 장로 △정병철 장로 △한동수 장로 △전동양 장로가 선출됐으며 노기창 장로와 이종화 장로는 부총대로 선출됐다.

한편 전남제일노회 신임원진은 다음과 같다. △노회장 우성열 목사(신흥교회) △장로 부노회장 조영섭 장로(영광대교회) △부노회장 김종원 목사(생명의강교회) △서기 백귀현 목사(새생명교회) △부서기 고상석 목사(중앙장로교회) △회의록서기 김은식 목사(광주소명교회) △부회의록서기 안성주 목사(성림교회) △회계 이동렬 장로(광주중앙교회) △부회계 김기선 장로(봉산교회).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