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티케이케미칼, PET 마진 스프레드 확대로 '호재' 기대
상태바
SM티케이케미칼, PET 마진 스프레드 확대로 '호재' 기대
  • 조은정 기자
  • 승인 2022.04.2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SM그룹(회장 우오현) 티케이케미칼(대표 이태우)은 20일, 작년부터 이어진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의 마진 스프레드(매수가와 매도가의 차이) 확대가 2022년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케이케미칼은 PET칩 제조사로 BOTTLE(병)용 PET칩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해외 화학전문 리포트 자료에 따르면 BOTTLE용 PET칩 가격 상승이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2020년 1월~ 2022년 4월 중국 Bottle용 Chip 가격 지표. (자료=중국 CCF그룹 데이터, 티케이케미칼)
2020년 1월~ 2022년 4월 중국 Bottle용 Chip 가격 지표. (자료=중국 CCF그룹 데이터, 티케이케미칼)

18일, 중국 CCF그룹 리포트에 고시된 제품 가격은 2022년 평균 $1166로 이는 지난해 평균대비 20% 가까이 오른 것이다. 유가 상승은 물론 성수기 진입 시기에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글로벌 업체들의 공급에 영향을 주어 수급 불균형이 발생했기 때문이며, 이런 현상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M티케이케미칼 관계자는 "PET칩은 전통적으로 2분기가 실적 피크 시즌이지만 코로나 발발 이후 공급 트러블 영향으로 작년 4분기부터 높은 마진이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가급등으로 원재료 가격이 상승 중이나 제품 가격 또한 상승해 매출증가에 따른 이익 규모는 유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리사이클 사업은 정부의 탄소 중립 선언에 발맞춰 작년 12월부터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단독주택까지 확대 시행되고 환경부의 식품용기 재활용 확대와 관련법 제정으로 그 동안 문제점으로 제기된 원료 수급과 제도 개선의 문제도 빠른 시일 내에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티케이케미칼은 이런 친환경 시대를 대비, 기존 PET칩과 리사이클 칩을 혼합하는 블렌딩 설비 투자를 결정하고 설비 구축 중에 있다.

티케이케미칼 관계자는 "지난 2월 '식품용기 사용 재생원료 기준' 제정을 통해 물리적 리사이클 PET이 식품용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됨에 따라 리사이클 PET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블렌딩 설비 구축을 통해 변화에 선제 대응함으로써 PET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