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창출과 국가 난제 해결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수립과 집중 투자가 절실한 상황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1일 과학기술 및 디지털 선도국의 비전을 실현할 핵심 국정과제로 '국가 전략기술 초격차 R&D 및 디지털 국가전략'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인수위대변인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인수위대변인실)

과학기술교육분과 남기태 인수위원은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과학기술이 먹고 사는 문제를 넘어 국가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전략무기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미래 먹거리 창출과 국가 난제 해결에 기여할 전략적 기술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전략수립과 집중 투자가 절실한 상황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새 정부 국정과제로 글로벌 기술 주도권 확보가 필수적인 기술을 ‘국가 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전략로드맵을 수립해 중장기 기술개발 목표, 핵심인력 확보, 표준선점 및 국제협력 등의 추진전략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가 전략기술에 대해서는 민간 전문가(PM)에게 전권을 부여하여 범부처 임무지향형 R&D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민관이 공동으로 참여(투자유인)하여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변화 속도에 적시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R&D예타 조사 기간 단축(Fast Track) △R&D예타 기준금 액 상향 △R&D사업 시행 중 기술 환경 변화를 고려한 사업계획 변경 등 R&D예타 제도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서 남기태 위원은 “우리나라 디지털 경쟁력은 네트워크 등 일부 분야는 세계적 수준이나 핵심 분야 기술수준, 정부 투자규모, 디지털인프라(AI/데이터/클라우드) 및 기존산업과 지역단위에서의 디지털 활용역량은 부족한 상황이다"라면서 “새 정부에서는 미래 네트워크인 6G와 디지털 범용기술인 AI를 중심으로 '디지털 국가전략' 수립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6G 상용화 시기가 당초 예상보다 약 2년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30년 → ’28년)됨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세계 최초로 6G 기술시연(Pre)을 목표로 상용화 기술  프로젝트 추진, 위성통신 기술개발, 표준 특허 선점 등 현 단계 추진계획을 대폭 수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AI 도전적인 인공지능 R&D 착수(2022년)와 함께 AI기반의 난제 해결형 프로젝트 기획, 민간 수요가 큰 공공 및 학습용 데이터 제공 확대, 대학과 중소기업이 AI 활용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 제공, AI윤리 정착 등을 핵심 과제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